[의상] 바로크 의상

등록일 2002.04.1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여자의복
2)남자의복
3)머리장식및신발

본문내용

1. 바로크 복식
바로크 시대에는 산업과 무역의 발달로 부유해진 상인, 중산 계층이 새로운 복식 스타일의 창안과 유행에 참여하게 되어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되었다. 종래의 인위적이고 호화로운 의상은 행동하기에 불편하고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활동하기에 편하고 검소한 형태로 변화하였다.
르네상스가 보석 장식의 시대였다면 바로크는 루프(loop)와 레이스, 리본의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바로크 의상의 특징인 루프와 레이스 장식의 남용은 남성의 복장에서는 경박한 느낌을 주었으나, 여성의 복장에서는 오히려 우아하고 여성스러움을 주어 의상을 돋보이게 하였다.
1) 여자 의복
17세기 초기 여자들은 귀족풍의 스페인식 의상을 그대로 계승하였으나, 1625년경부터 사치스러운 의복을 단념하고 간편한 의복으로 바꾸기 시작했다. 가장 커다란 변화는 스커트 속에서 힙(hip)부분을 크게 부풀리던 버팀대가 축소된 것과, 금속제 콜셋으로 조이던 것이 인체의 자연스러운 윤곽을 나타내는 실루엣으로 변한 것이다. 그러나, 네델란드의 영향에 의한 간소한 복식은 17세기 전반으로 끝이 나고, 루이 14세 즉위 이후 다시 허리를 조이고 스커트를 크게 부풀리는 거창한 실루엣이 등장하여 그 전보다 더욱 강조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