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 고대 노예제도

등록일 2002.04.1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임금 노동자는 또한 그가 피고용자가 될 때 그의 독립성의 일부를 넘겨주지만, 그러한 상실은 노예들이나 농노들이 당하는 상실과 같은 것으로 분류될 수는 없다. 초기의 사회들에서 자유로운 고용노동은 (비록 폭넓게 증거가 보인다 해도) 산발적·임시적·주변적인 것이었다. 뜻깊게도 그리스어와 라틴어에는 <노동>의 일반적 개념이나 <일반적인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노동의 개념을 나타내는 단어는 없었다. 하나의 상품으로서의 노예는 재산이다. 적어도 20세기 초에 저술활동을 했던 웨스트마크Westernmarck 이래 사회학자들과 역사가들은 노예도 또한 인간이라거나 노예에 대한 소유주의 권리가 종종 법에 의해서 제한되었다는 등의 근거로, 그 단순한 사실의 중요성을 부인하려고 끈질기게 노력하였다.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고전 고대 희랍사 연구의 제문제 (고대세계의 노예제, A.H.M 존스)
M.I. Finley, {고대 노예제}, 김진경 역, 탐구당, 1979.
M.I. Finley, {고대 노예제도와 모던 이데올로기}, 송문현 역, 민음사, 1998.
김경현, 고대 노예제의 기원과 발전, {서양 고전학 연구}, 1, 1987.
차전환, 로마시대 노예제의 발달, {서양 고대사 강의}, 한울 아카데미, 1996.
http://myhome.shinbiro.com/~mrbig4/dbbase/gr4.htm
http://ynucc.yeungnam.ac.kr/~tuchung/2/antik.html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