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정치사상을 읽고...

등록일 2002.04.1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글을 읽고 먼저 든 생각은 참 논리적이라는 것이다. '어떤'이나 '모든'같은 논리 기호들을 쓰고 있고, 서론, 본론, 결론을 정확히 나누고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가지고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다. 글이 아주 논리적으로 전개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플라톤의 생각에 대해 비판한 내용을 읽으면서 오히려 전에 '국가'를 읽으면서 이해하지 못했던 플라톤의 생각에 대해 이해하게 된 경우도 있었다. 평소에 내 생각이 얼마나 논리적으로 정리가 되지 못했나를 깨닫는 성찰의 시간이 됐다. 그리고 시대가 변해도 사람의 머리는 변하지 않으며,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여가를 많이 가지고 있던 그 시대의 지식인들이 오늘날의 지식인들보다 이성적 판단에 의한 분석, 종합,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예지능력이 더 뛰어날 수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나에게는 아직 그의 생각을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부족한 듯하다. 그래서 그의 생각에 대한 비판은 다음으로 미루고 다만 내가 생각하기에 그의 생각이라고 여겨지는 것을 쓰기로 했다. 글을 써 나가면서 아리스토텔레스가 글을 논리적으로 전개해나가는 능력이 내게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생각한 정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몇 가지 전제들을 먼저 생각해보아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