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박경리의 '시장과 전장'을 읽고

등록일 2002.04.15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시장과 전장'은 소설의 배경이 되는 6·25 전쟁 당시의 상황을 고발, 비판하기보다는, 전쟁 그 자체의 형상화를 표현하려고 애쓴 듯 하다. 그리고 전쟁부터 휴전하기 전까지의 혼란이라는 비극 속에서 각기 다른 뚜렷한 개성을 가진 인물들이 같음 속에서 서로의 다름을 표현하려고 한 것 같다. 남지영으로 대표되는 전쟁을 겪는 다수 민중의 삶과, 이념적 인물들(사회주의상의 대표상인 하기훈과 중도파 적인 석산 선생 등)의 정치노선을 통해 보여주는 한국 6·25 전쟁의 이데올로기 문제를 다루고 있어 현재의 우리와 북한과의 관계를 한 번쯤 되돌아 볼 수 있게 해주는 의미를 지니고 있기도 한 것 같다.
특히 주로 시장에서 활동하는 남지영과 전장에서 활동하는 하기훈은 소설 속에서 각기 개인 그들의 시점으로 소설을 써 가면서 자연스럽게 시장과 전장을 비교해 놓고 있다. 시장과 전장 모두 이 소설의 주요 공간이 되는 곳인데, 삶을 위한 다툼이라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시장은 다수의 민중의 고통의 삶을 나타내며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다툼인 반면, 전장은 삶과 죽음의 두 갈림길 속에서 삶을 택하려는 처절한 다툼으로 그 목적성의 차이를 보여 주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