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와 언어의 관계

등록일 2002.04.1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국어의 개념
2.언어변천과 원인
3.국어의 계통
4.결론

본문내용

2. 언어의 변천과 원인
언어는 하나의 동적 생명체로서 끊임없이 변화해 왔고, 앞으로도 변화를 지속할 것이다. 음운의 변천에 따른 형식적인 어형의 변화뿐 아니라 언어의 내용인 의미나 개념도 끊임없이 변화한다. 이런 언어의 변화를 언어 변천이라 부르는데 변천이란 원래 지속적인 발전, 즉 같은 사물이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언어의 변천은 먼저 개인의 말씨에서 수행된다. 특히 젊은 세대는 새로운 시대 감각에 순응하려는 욕구가 언어에 반영되면서 사회적 문화적 형성물로서 대중 언어 속에 파급해 가는 것이다. 개인적인 언어 변혁이 언어 사회에 침투했을 때 그것은 단순한 개인적인 언어 특징에 그치지 않고 공통적인 언어 습관으로 굳어져 이것이 자리잡으면서 끊임없이 변천을 지속하게된다. 즉 언어는 기성 세대에서 후진 세대에 전수되며, 후진세대는 이것을 습득 수용하면서도 시대 감각에 어울이는 방향으로 변화시켜 계속 진화해 나간다.
이와같이 언어가 변천하는 발생의 원인으로는 첫째는 언어의 담당자인 인간 내부에 있고, 둘째는 언어 자체에 있다. 그리고 인간 내부의 원인에는 다시 생리적인 것, 심리적인 정신적인 것 세 가지가 있다.
생리적인 조건 중에는 음성기관의 상태가 특히 중요시된다. 조음의 방법에는 습득 과정에서 지역적인 공통점이 있는 것이다. 이를테면 남도방언과 서울방언에서 「나의 것」이라 발음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