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 <세계화시대의 민족주의>

등록일 2002.04.15 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9,000원

목차

서론
본론
1. 민족주의 위기 시대의 민족주의의 역학
2. 문화적 세계화와 정체성의 정치
결론


본문내용

서론
20세기의 끝, 1990년대는 세계화가 사회적 논의의 중심에 전면적으로 부상하기 시작한 시대였다. 세계화는 거부할 수 없는 하나의 흐름이었다. 세계화의 실체와 함의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화는 수렴과, 통합, 상호인식과 의존의 증대로 표상되었고 실제로 그러한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전례 없는 세계적 시공간의 압축, 급속한 자본과 인구의 이동, 전자매체를 통한 정보의 유통과 확산, 그에 따른 사회경제적 구조변동은 사회와 일상의 모습을 바꾸며, 미세한 수준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적응하기 위한 변화가 강요되었다. 세계화는 정보화가 본격화되는 것과 맞물려 진행되면서 인류가 전혀 새로운 역사의 단계를 맞이했다는 성급한 기대마저 불러일으켰다. 기본의 질서가 해체되고 새롭게 재정립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는 인식이 널리 퍼졌다. "새로운" 발전의 단계로서의 세계화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형성된 한 시대를 마감하고 그 시대와 자신을 구분지으러 했다.

참고 자료

박한용, "한국의 민족주의 : 그 신화와 현실," 《정신문화연구 제22권, 제4호.
송호근, "신사회운동의 사회학: 개념, 의의, 쟁점," 《한국사회과학 제19권, 제2호.
임지현, 《민족주의는 반역이다 - 신화와 허무의 민족주의 담론을 넘어서 (서울 : 조합공 동체 소나무 1999년 ).
최장집, "한국민족주의의 형성,"《한국민주주의의 조건과 전망 (서울 : 나남, 1996 ).
하영선 편, 《탈근대 지구정치학 , ( 서울 : 나남, 1993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