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삼대

등록일 2002.04.1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염상섭의 '삼대'는 식민지 시대를 살아가는 인물들의 다양한 삶의 방식과 갈등을 총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먼저 『삼대』에 묘사된 현실을 살펴보면 20,30년대 시대적 상황을 드러낸다. 이때는 전통적인 봉건 사회로부터 새로운 근대 사회로의 이행과정이며 식민지 통치의 질곡으로부터의 해방을 위한 투쟁 기간이다. 따라서 작품에 드러난 인물들을 통해 작가의 당대 현실을 바라보는 입장을 파악할 수 있다.
다음으로 각 인물들의 현실 대응방법을 위주로 살펴보면 덕기의 부친인 조의관은 개인적 생존만을 문제삼을 뿐, 집단적 문제에 대한 관심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 따라서 자신이 확보해 왔던 부를 어떻게 지켜 나가는가, 인습적인 권위를 어떻게 확보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자신을 보호할 것인가, 어떻게 보다 많은 후사를 확보함으로써 사후의 자신의 사당을 보존시킬 것인가 만을 생각한다. 이런 조의관의 가치관은 염상섭이 비판하고자 하는 구세대적 가치관의 전형이라고 판단된다.
다음으로, 덕기의 아버지인 조상훈은 이상적 개화주의자이다. 개화열에 의해 미국서 신교육을 받았지만 식민지 세대가 되면서 사회적 활동에 제약을 받자 기독교 사회사업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