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 영화 '태양은 없다' 감상문

등록일 2002.04.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도철, 홍기, 미미에게 태양 빛은 너무나 희미하다. '태양이 없는 것'은 그들 자신들(개인)의 문제인가, 그들이 처한 환경(사회구조)의 문제인가?
2. 영화에서 눈에 띄는 이미지 중에서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거나 평가를 해 봅시다.
(1) 여성의 성 상품화
(2) 자본주의 이미지(물질 만능 주의)를 부각
(3) 태양의 상징적 이미지
3. 영화 내용에 대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자유롭게 서술해 봅시다.

본문내용

그들의 태양 빛은 너무나 희미하게 그려진다. 그 문제는 1차적으로 그들이 속해 있는 사회에 있다고 본다. 그들이 포함되어 있는 사회는 돈이 우선이 되는 자본주의 사회이다. 사회적 약자로 등장하는 그들에게는 사회 구조가 한 벽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연예인을 꿈꾸는 미미, 복싱 챔피언을 꿈꾸는 도철, 대박을 꿈꾸는 홍기. 그들은 자본주의 사회라는 관점으로 보면 셋 모두 가진 것 없이, 신분 상승을 꿈꾸는 사람들이다.
미미는 여성이 상품이 되는 사회구조로 봐서 약자의 입장에 서게 된다. 배우가 되고 싶어 갖갖은 방법을 다 쓰지만 결과는 그다지 좋지 못하다. 화면에 비춰 지는 모습은 가진 자에 농락 당하는 그런 모습으로 비추어진다. 그 모습은 사회 구조상의 문제라고 밖에 보여지지 않는다. 그리고 도철은 복싱이라는 세계에서 도태된 인물로 그려진다. 하지만 자신은 절대 복싱 챔피언이라는 꿈을 포기하지 않는다. 그 꿈에 회의를 느끼고 잠시 다른 길로 벗어나기도 한다. 물질 만능 주의에 최대 피해자로 그려지는 홍기와 같이 탈법적인 일도 하게 된다. 하지만 그는 결코 그의 꿈을 포기해 버리진 않는다. 다시 복싱 무대 위에 선다. 하지만 그에게 태양 빛은 멀기만 한 현실로 다가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