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인공관절

등록일 2002.04.1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인공관절의 역사
관절이란?
관절염의 증상
인공관절치환술

인공관절치환술의 목적 및 필요성
인공관절의 재질
인공관절수술의 가능한 부위

인공관절술을 받게되는 질환

인공관절수술후 운동 여부
인공관절의 이점

인공관절수술후의 합병증
인공관절의 수명
끝맺음

본문내용

인공관절의 역사(history of arthroplasty)
인공 관절 치환술은 금세기의 정형외과의 위대한 발전중의 하나입니다. 이것은 영국 정형외과 의사인 죤 챤리가 1961년에 오늘날 사용되는 인공고관절을 개발한 뒤 급속한 발전을 이루어 오고 있습니다. 이 수술법은 관절염에 의한 손상된 인체의 관절부위를 제거시키고 인공 금속물질로 바꿔주는 것으로, 현재 전세계적으로는 50 만개의 관절 치환수술이 시행되어지고 있으며 미국에서만 1년에 약 20만개의 인공고관절 치환술이 시행되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관절이란
관절이란 인체의 2개의 뼈 또는 둘 이상의 뼈가 만나는 곳에 있는 특별한 구조로 된 것입니다. 관절로 연결되어 있는 골단부는 한쪽이 볼룩한 형태로 되어 있는데, 그것을 관절두라 하며, 다른 한쪽은 관절와라 하여 오목한 형태로 된 것이 많다. 관절을 이루는 골단부의 표면은 관절연골이라 하는 초자연골로 덮여 있다. 관절을 연결하는 뼈와 뼈 사이에는 작은 강이 있고, 그 속에는 활액이 들어 있어 윤활유와 같은 구실을 한다. 관절강 중에는 그 내부에 관절원판이나 관절반월이라는 섬유성 막이 있으며 관절강을 불완전하게 2강으로 나누는 경우가 있다(무릎관절 ·턱관절). 관절의 외부는 2층으로 되어 있는 결합조직성의 관절낭으로 싸여 있다. 관절낭의 내면을 이루는 활액막은 활액을 분비한다. 관절낭의 외부에는 많은 섬유성 인대가 부착되어 있어 관절을 보강한다.
예를 들어 슬관절이란 대퇴골과 경골이 만나는 곳이며 고관절(엉덩이 관절 또는 힙관절)은 골반골중 컵 모양인 비구와 작은 공처럼 생긴 대퇴골두가 만나는 곳입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