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텔레비전에 대하여...

등록일 2002.04.1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텔레비전에 대하여`라는 피에르 부루디외의 책에 대한 서평입니다.
책에 대해 간단히 요약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오늘 날 문화 생산의 다양한 분야들(예술, 과학, 철학, 수학, 법등)이 '텔레비전'이라기 보다는 '텔레비전'으로 대표되는 저널리즘에 의해 큰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에서부터 문제를 제기한다.
이러한 것을 설명하기 위해 책에서는 '장(場, champ)'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장'이란 쉽게 영역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어떤 분야, 세계의 장이라는 것은 하나의 소우주로서 그 자신의 법칙을 갖고, 전체 세계 안에서의 위치와 다른 소우주와의 친화·배척 관계에 의하여 정의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어떤 분야, 세계가 자율적이고 그자신의 고유한 법칙을 갖는다고 말하는 것은 이 안에서 일어나는 것을 외적 요인만을 가지고서는 직접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서술하였다. 이런 '장'의 개념을 저널리즘에 도입하여 저널리즘의 '장'은 하나의 장으로서, 내부적으로는 어떤 한 TV방송사와 다른 TV방송사와의 관계와 같이 동일 매체들간에, 또는 TV방송사와 신문과 같은 인쇄 매체와의 관계처럼 다른 매체와의 경쟁, 대립, 갈등등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외부적으로는 정치권력, 방송사(언론사)와 같은 정치적, 경제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주고 받는다고 할 수가 있다. 이는 내부적인 , 외부적인 요인이 단독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아니라 이것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