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가와 조직가

등록일 2002.04.1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이성, 종교, 혁명
경제와 사회
정치활동과 도덕성

본문내용

이성, 종교, 혁명
여성들이 전체로서의 여성의 해방을 위한 투쟁을 위해 공개적으로 만들어진 조직 안에서 서로 결합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에 들어와서 이었다. 조직화된 페미니즘의 등장 이면에 놓여 있는 사회경제적이고 정치적인 발전의 본질이 무엇이었는지 포착하기 위해서, 먼저 페미니스트들 자신이 무엇을 원했으며, 그들은 어떻게 자신들의 요구를 정당화하였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1장의 첫 번째 부분에 해당하는 페미니즘의 이데올로기적 기원은 우선 18세까지의 지적 '계몽'에서 찾아야 한다. 계몽사상가들은 진리란 오로지 자유로운 합리적 탐구에 의해서만 발견될 수 있는 것이므로 진리를 발견하는 데 장애가 되는 것들은 검열을 포함해서 모두 제거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계몽사상가들의 호기심은 모든 범위를 포괄하는 것이었는데 18세기 후반의 많은 영향력 있는 철학자들은 여성, 결혼, 그리고 가족이라는 문제에 관하여 적어도 얼마간의 주의를 기울였다. 그러나 주제를 특정화하여 다룬 사람은 거의 없었고 그런 일은 한 이들은 일반적으로 운동의 주변부에 머무르던 사람들이었다. 독일 작가 테오도르 고틀리프 폰 히펠이 좋은 예가 되는데 그는 독일에서 사회 내 여성의 지위에 관한 좀더 일반적인 관심과 중요성을 불러 일으켰던 『여성의 시민적 향상에 관하여』라는 책을 1794년에 출간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