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역사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2.04.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1. 역사의 반복 안에서의 순환사관 2. 유물사관 3. 자기발견으로서의 역사를 서술 4. 사실 (事實)과 사실(사료), 역사가의 관계 설명 5. 1차 사료와 2차 사료를 구별하라.(삼국사기를 예로 들어서) 6. 시대구분 3분법을 설명하고 비판하라.(서양사를 중심으로)

목차

1. 역사의 반복 안에서의 순환사관
2. 유물사관
3. 자기발견으로서의 역사를 서술
4. 사실 (事實)과 사실(사료), 역사가의 관계 설명
5. 1차 사료와 2차 사료를 구별하라.(삼국사기를 예로 들어서)
6. 시대구분 3분법을 설명하고 비판하라.(서양사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1. 역사의 반복 안에서의 순환사관에 대해서 설명하라.
중국의 역사관을 한마디로 순환사관 이라 부를 수 있다.. 두 유형으로 나 눌 수가 있는데 첫째, 일정 기간을 두고 유사한 역사적 양상이 반복된다는 주장이다. 그 예로 중국의 옛 '하'나 '은'의 주왕 등은 같은 유형의 폭군으로서 결국 삼대의 정치적 변천은 유사한 과정을 밟고 있다고 보는 입장을 들 수 있다. 둘째, 근본적 변화 없는 부분적인 변화가 있음으로써 미래를 예지 할 수 있다는 사관이다. 그 예로는 하, 은, 주의 예가 항상 그 전대의 제도에 바탕을 두고 개혁 한 것이므로 역시 이것도 일종의 반복으로 간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의 경우 전자가 순환사관의 대표적인 주장이라 할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맹자의 일치일난설이 나 전통적인 오행설에서 그 유형을 찾을 수 있다. 맹자의 이 같은 주장은 이를 '퇴폐적인 현재'와 '이상적인 과거'의 반복을 의미한다. 오행설은 5요소가 만물 형성의 근원이 되는 것과 같이 우주의 변화와 왕조의 변천을 설명할 수 있다고 했다. 즉, 순환사관을 역사는 되풀이된다는 관점에서 왕조의 흥망 성쇠를 바라보고 있다. 서양의 경우 마키아벨리가 순환사관을 주장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