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로피

등록일 2002.04.1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엔트로피의 법칙은 '역사는 진보한다'는 지금까지의 개념을 밑바닥부터 흔드는 것이다. 과학이 발달하면 할수록 우리는 그 혜택을 누릴 수 있으리라는 막연한 기대의 희망, 우리의 장미빛 미래에 대한 환상을 좀 더 냉철하게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 동안 기술에 대한 맹신적인 믿음에 대한 반성과 공학도로서의 내 자신에 대해서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엔트로피가 증대된다는 것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가 소멸되어 버린다는 것이다. 즉 자연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때마다, 장래에 어떤 일을 하기 위한 에너지를 사용할 양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건축을 전공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본다면 아파트 단지나 각종 건물이 들어선다면 우리는 그 만큼 예전의 그 곳에서 누릴 수 있었던 많은 것을 잃게 되고 후손에게 줄 자연을 파괴하는 것이다. 사실 건축은 그 동안 기계론적인 세계관에 잘 부합해 왔다. 울창한 숲은 우리에게 당장 경제적 부를 주지 않았고 우리는 숲(자연)대신에 공장과 주택을 선택했다. 높은 공장 굴뚝의 연기는 경제적 부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가슴 뿌듯해 했다. 그 공장의 연기만큼 우리의 주머니는 두득해졌다. 그 동안의 건축은 아무 의심없이 건물들을 마구잡이로 지었다. 산의 허리를 잘라 아파트 단지로 만들고 갯벌을 메워 공장을 세웠다. 어쩌면 엔크로피 증가에 가장 잘 기여(?)한 분야가 아닐까 생각된다. 최근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엔트로피 5페이지
    제레미 리프킨의 책 <엔트로피>는 과학 분야의 고전으로 곧잘 소개되지만, 저자의 관심은 과학적 지식이 아니라, 우리들의 신앙과 세계관, 그리고 생활양식이라는 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선사한다. 리프킨의 연구사에 있..
  • [독후감]엔트로피 독후감 2페이지
    ‘엔트로피’는 미국(美國)의 문화비평가이자 미래학자인 제레미 레프킨이 기계론적, 일원론적 세계관과 현대 물질문명에 경종을 울리는 메시지를 담은 책이다. 엔트로피란 개념은 간단히 말해서 무질서 혹은 사용 불가능(不可能)한 에너지..
  • 엔드로피-독후감 1페이지
    엔트로피란, 물질계의 열적 상태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열화학에서 물체가 열을 받아 변화했을 때의 변화량을 말한다. 열역학 제 2법칙은 엔트로피를 정의한 법칙으로 “에너지는 한 방향으로만 움직인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엔트로피의..
  • 엔트로피 감상문 2페이지
    먼저 엔트로피라는 책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이 책은 30여년 전인 80년대에 쓰인 책이지만 저자인 제레미 리프킨은 이미 그 시기에 미국의 소비주의 욕망을 정확히 보고 화학 물리 개념인 엔트로피를 인용하여 경고하고 있다. 처음에..
  • 엔트로피 독후감 / 감상문 / 분석 5페이지
    - ‘엔트로피’를 읽고 - 에너지라고 하는 개념은 물론 안 그런 분야가 있겠느냐마는 대기의 흐름과 성질을 파악하여 날씨와 더 나아가 기후를 (이 경우, 나는 기후를 일종의 환경이라고 보고 있다.) 공부하는 나로서는 열역학의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엔트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