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등록일 2002.04.12 기타파일 (htm) | 5페이지 | 가격 1,500원

*해당 문서는 미리보기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목차와 본문을 참조 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서적

본문내용

서론
모나리자,이 작품은 파리의 루브르에 걸려 있지만 많이 복사되고 사진으로 나오고 또 어느 CF에서까지 나와서 우리가 어렸을 적부터 유난히 쉽게 접할 수 있었고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게끔 자기 자신도 모르게 그러한 착각에 빠뜨리는 감히 위대하다고 까지 말할 수 있는 그런 작품이다.

게다가 수수께끼의 명화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니는 이유를 알고 싶었고 예전부터 많이 접했었던 그림이기 때문에 이 그림을 사람들은 꼼꼼히 보려고 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이 그림에 대해 많이 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나 나 자신에게도 다시 한번 이 그림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모나리자에 대해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이 그림의 작가인 레오나르도 1452년 이탈리아의 빈치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래서 우리는 그를 레오나르도 다 빈치('da'는 출산을 의미하는 전치사이다)당시에는 오늘 날 우리가 사용하는 성이 없었다.

레오나르도가 태어났을때, 레오나르도의 아버지 Vinci, Ser Piero는 공증인이자 지주였다. 1469년 그는 레오나르도를 당대의 유명한 피렌체 미술가 안드레아 델 베로키오에게 배우게 했다 레오나르도는 그에게 회화와 조각을 배웠다.하지만 그는 미술 분야뿐 아니라 생물, 지리학, 기계학, 광학, 물리학, 수학,등에도 능통했다.그래서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모나리자', 최후의 만찬' 같은 명화를 그린 단순히 위대한 화가로 불리우진 않는다.

레오나르도 자신 역시 '로도비 코스포르자공'에게 보낸 36가지 안건에서 볼 수 있듯이 판화, 대리석, 금속, 미술 분야에 대한 자신의 재능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그에게 있어서 회화는 과학의 한 분야로 간주될 뿐이었다. 그의 목표는 실험에서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우주로서의 세계를 지각하는 것이었다. 이것이 레오나르도를 르네상스인의 전형으로 보면서도 한편, 그 가 창조한 것들의 방대한 영역과 그 가치를 생각한다면 그 어떤 개념으로도 그를 규정한다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결국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르네상스 시대를 살며 시대의 대표작을 배출해 낸 위대한 르네상스인이었으며,동시에 규정불가의 위대한 인물 이었다고 본다.

참고 자료

E.H. 곰브리치 예경출판사 서양미술사
긴 시로 현암사 명화의 수수께끼
수잔나 파르취 현암사 당신의 미술관
한국일보사 편집부 한국일보사 레오나르도 다빈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