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 옷의 발생

등록일 2002.04.12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인류가 옷을 입게 된 이유를 설명하고 있는
각 학설과 학자들의 말을 중간중간 삽입했습니다.

간단한 그림과 도표를 넣어 내용을 보충했으며,
좋은 성적을 받았던 리포트 입니다.

내용이 많고, 여러분들의 생각을 덧붙이면 좋을 것입니다.

목차

1. 옷의 발생
▶수치설
▶이성흡인설
▶장식설
▶환경적응설
▶기타 학설

2.옷의 구조
▶허리옷
▶두르는 옷
▶머리로 끼는 옷
▶앞 여밈 옷
▶밀착 옷

3. 옷의 변천
▶자연의 변화
▶사회의 변화

본문내용

왜 인류가 옷을 입게 되었을까?
수업 첫날 '의복의 발생'이란 주제로 간단히 짚어 간적이 있었지만, 내 나름대로 궁금증 해결을 위해 자료를 참고하여 세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보았다.

1. 옷의 발생
많은 학자들은 의복의 발생을 여러가지 학설로 설명하고 있다

▶수치설
아담과 이브는 맨처음 벌거숭이로 살았으나 아무렇지 않았다. 그런데 뱀의 유혹으로 지혜의 나무 열매를 먹은 다음부터 갑자기 자신의 벌거숭이를 수치스럽게 생각하게 되어 나뭇잎으로 치부를 가리게 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창세기 신화는 옷의 발생 이유를 설명해 주는 최초의 문헌이 될 수 있다.
의복과 수치심은 어떤 관계에 있을까. 소설 [노벨상]에서 웰레스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만약 나체의 스웨덴 여성, 프랑스 여성, 또는 미국 여성을 길에서 만난다면 그녀들은 맨 먼 저 손으로 치부를 가릴 것이며, 아랍 여성이었다면 맨 먼저 얼굴을, 중국 여성이었다면 재빨리 발을 가릴 것이고 사모아 여성 이었다면 예외 없이 배꼽을 가릴 것이다." 이는 종족에 따라 그들이 가장 수치스럽게 여겨 은폐시키는 신체 부위가 각기 다르다는 것을 뜻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옷의역사 (원시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 7 페이지
    옷의 역사 (원시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 복식의 시초는 선사 시대부터 이었다. 그 처음에는 신체를 가려 몸의 외상을 방지하고 서열을 피하여 몸의 염상을 방비하며 동한을 물리쳐 몸의 보온을 유지 곧, 주로 몸을 보호하는 데 ..
  • 옷의역사 (원시시대 ~ 고려시대) 13 페이지
    1. 옷의 뜻과 기원 ① 옷(의복)이란 옷은 피복(被服) ·의류 ·의장(衣裝) ·복장이라고도 한다. 이 중에서 ‘의복’ ‘피복’이 가장 흔히 쓰이는 용어이다. 이들 2가지 표현의 구별이 자주 논의되는데, ‘의복’은 ..
  • 옷의역사 8 페이지
    1. 사회 문화적 전환기 189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100년 동안의 의복과 관련된 사회 문화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894년에 발생한 갑오개혁은 전통의 신분제를 폐지하고 복제 간소화와 양복화의 기초..
  • 옷의역사 5 페이지
    개화기 (1876-1910) 1. 서양문물 도입사상의 영향. 정부정책의 변화- 양복 정부의 1894년 갑오개혁은 관복을 간소화시켰고 1895년 단발령의 선포는 조상들의 머리스타일에 일대 변화를 주었으며 1899년 사신복장..
  • 옷의역사 6 페이지
    1. 의복의 기원설 ▶ 신체 보호설 - 추위나 더위․비․바람 등 기후나 바위․가시덤불과 같은 자연 환경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외부의 자극 즉, 맹수와 같은 적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의복이 생겼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