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앤디워홀

등록일 2002.04.11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팝아트의 대가 엔디 워홀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문
1. 앤디 워홀의 생애
⑴ 그의 성장과정과 젊은 시절
⑵ 여러 분야에서 많은 일을 시도하는 장년기 워홀과 그의 마지막.
2. 앤디워홀의 작품세계
⑴ 반복 이미지의 도상학적 의미
⑵ 반복 이미지의 조형적 가치
·우연에 의한 변화
·반복 이미지들의 다양한 배치를 통한 변화
·색채에 의한 변화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아무 것도 진정한 의미에서 창조한 적이 없고, 어느 것도 발명한 적이 없으면서도 스타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준 앤디 워홀은 살아서 이미 신화가 되었다. 그리고 그 신화는 누군가 만들어 준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 낸 것이었다. 아메리칸 드림의 산 표본이기도 한 그의 일생과 작품 활동은 스타에의 열망과 스타가 되기 위한 집요한 노력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는 단순한 화가가 아니라 스스로를 연출한 배우이자, 영화 제작자이며 '비지니스 아트'를 추구했던 그의 생각처럼 사업가였다. 물론 이러한 요소들이 그의 작품과 활동이 미술계에 가져다 준 충격과 영향, 그리고 그가 차지한 거대한 위상을 가려버릴 수는 없다. 그를 비난하든 칭찬하든 워홀은 이미 그러한 평가를 벗어난 위치에 도달해 있기 때문이다.
워홀에 대한 글쓰기에서 나를 가장 힘들게 했던 것은 도대체 어떤 방법으로 워홀을 들여다 보아야 할까 하는 것이었다. 솔직하게 말해 워홀은 내게 힘겨운 상대였고, 그를 둘러싼 전설과 평가 역시 부담스러웠다. 워홀에 대한 전설은 이미 신화가 되었으며 작품에 대한 평가 역시 서로 방향이 다를지라도 그가 가진 무게를 비켜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선택한 워홀에 대한 접근 방법은 그의 삶과 그가 살아오면서 창조해낸 작품세계를 최대한 객관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워홀에 대한 신화를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앤디 워홀 전시회 (ANDY WARHOL LIVE) 감상문 3페이지
    캠벨 수프 이미지는 아마 ‘앤디 워홀’을 모르는 일반인들도 많이 대중매체를 통해서 봤을 것이다. 이처럼 그 캠벨 수프는, 워홀을 대표하는 작품이자 대중에게 가장 많이 소비된 대중적인 작품이 아닐 수 없다. 캠벨 수프는 앤디..
  • 앤디워홀 보고서(Andy Warhol) 8페이지
    앤디 워홀이란 이름은 굳이 미술을 공부하지 않았더라도 소비문화를 공유하는 대중적인 세대의 사람이라면 한두 번은 들어봤음 직 하다. 간단한 상이 색채만 뒤바뀌고 계속 반복되는 모습의 이미지를 기억하고 있었다. 내가 보다 더 앤디..
  • 근대 미술 작가 3페이지
    에두아르 마네 [Edouard Manet, 1832.1.23~1883.4.30] 프랑스의 화가. 인상주의의 아버지로 불린다. 세련된 도시적 감각의 소유자로 주위의 활기 있는 현실을 예민하게 포착하는 필력에서는 유례 없는 화..
  • 팝아트에 대해, 팝아트의 역사, 팝아트의 예술사적의의, 팝아트작가 87페이지
    1950년대 중 후반 미국의 추상표현주의에 반대하여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 1960, 70년대 초엽에 번성. 팝이라는 명칭에 대해..
  • 미술공장의 ceo 앤디워홀 2페이지
    앤디 워홀 캠벨 수프 통조림을 예술 작품으로 만들다 사라지는 문화의 경계 현대에 이르러 고급문화와 민중문화,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 간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 문화에 우열을 가리는 것 자체가 현대를 살아가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현대미술] 앤디워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