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학 개론] 연극과 기독교문화, 기독교교육

등록일 2002.04.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본문내용

연극학 개론 첫 번째 시간에 교수님은 '연극이란 본질상 호소력, 설득력, 침투력이 강한 예술장르'로서 '인간의 실상, 인간의 본질을 보는 것'이라 하셨다. 그런데, 이 '인간의 본질'이란 바로 기독교가 추구하는 가치 중의 하나이다. 기독교는 하나님과의 관계,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피조물로서의 인간본질을 찾아나가는 장이며, 특별히 하나님께서 스스로를 사람들에게 드러내신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죽음의 멍에를 벗어난 생명을 만나는 곳이다. 이러할 때, 정의만 보더라도 연극이 기독교와 무관할 수 없음이 드러난다.

현대사회의 가장 큰 힘은 '문화'라고 이름하는 존재이다. 문화는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 개념이 아니라, 이제 실체를 띠고 대중에게 다가서고 있다. 문화는 그 자체로는 가치독립적인 실체이나, 이제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하는 이기적이고 상업성을 띤 가면을 쓰고나니 얘기가 달라졌다. 현대의 문화는 하나님의 가치인 정의와 공의에 무관심하며, 다원화된 개인들의 욕구들을 반영하고 있을 뿐이며, 경제논리가 그 흐름을 뒤에서 조정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를 살아가는 어린이들, 청소년들, 성인들이 병들어가고 있음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이처럼 혼탁한 때, 생명 구하는 일을 사명으로 받은 교회는 세상을 향해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 것인가? 분명, 이 흐름을 바꾸어놓을 하나님의 문화를 이 땅에 심어가야 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