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환율제도] 시장평균환율제도하에서의 환위험관리

등록일 2002.04.0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Ⅰ. 서론

Ⅱ. 시장평균환율제도
1. 시장평균환율제도의 의의
2. 시장평균환율제도의 채택배경
3. 시장평균환율제도의 特性

Ⅲ. 환위험관리
1. 환위험관리의 의의
2. 대내적기법
3. 대외적 기법

Ⅳ. 시장평균환율제도에서의 환위험관리 전략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환율제도는 1989년 11월에 IMF 14조국에서 IMF 8조국으로 이행하게 됨에 따라 자유변동환율제도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환율자유화의 단계적 조치로서 환율제도의 개편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1990년 3월부터 시장평균환율제도가 시행되었다.
이는 과거 복수통화(복수통화)바스킷제도에서 보다 은행간시장에의 외환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고시 됨으로써 외환시장의 가격기능이 크게 중요시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제도하에서는 환위험관리가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 질 수 밖에 없다.

Ⅱ. 시장평균환율제도
1. 시장평균환율제도의 의의
환율자유화의 방향으로 나가기 위해 시행된 시장평균환율제도는 원화와 달러의 환율(시장평균환율)을 기준으로 삼는데, 이는 은행간시장에서 외환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이 되며 이 환율은 과거 한국은행 집중기준율(집중기준율)과 같이 외국환은행과 고객과의 외환거래나 은행간 외환거래에서 매매기준율이 된다.
이전의 복수통화바스킷제도하에서는 주요국의 국제통화시세 변동을 기초로하여 한국은행이 매일 기준율을 고시하였으나 시장평균환율제도하에서는 환율이 은행간시장에의
외환의 수급에 따라 결정고시 됨으로써 외환시장의 가격기능이 크게 중요시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