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중국의 술과 차와 음식문화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2.04.0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중국의 대표적인 음식에 관한 설명

목차

1장 중국의 술
2장 중국의 차
3장 중국의 요리

본문내용

1. 중국의 술
중국은 세계최고의 양조국가로서 현재 중국 술의 종류는 천 종 이상이다. 중국의 술은 양조법에 따라서 크게 黃酒와 白酒, 麥酒, 水果酒로 구분한다.

□황주(黃酒)
황주의 원료는 곡류인 관계로 산지에 따라 재료뿐 아니라 양조기법 또한 다르다. 그러나 완성된 술의 색깔이 반드시 황색 혹은 오렌지빛이 도는 붉은 색깔을 띠므로 그 명칭을 황주라 한다. 대표적으로 소홍주가 이에 속하며, 우리에게 잘 알려진 옅은 청색의 죽엽청주 또한 황주의 일종이다. 황주는 일본의 정종과 같이 데워 마시기도 하며, 생선요리에 잘 어울린다.

□백주(白酒)
전분과 당분이 많이 함유된 농작물과 누룩으로 발효시킨 황주를 다시 여러 차례에 걸쳐 증류한 술로 통상 알콜 농도가 50도 이상이며 향기가 매우 독특하다.
4대 백주로는 산서의 분주, 섬서의 서봉주, 사천의 여주노오주, 귀주의 모태주 등이 유명하다. 양고기, 오리고기 등 육류에 곁들이면 좋다.

□맥주(麥酒, 啤酒)
중국 맥주의 양조역사는 약 3,200년에 이르러 정통 독일맥주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대표적으로 청도맥주, 천진맥주, 광주의 백운맥주와 동북의 설화맥주 등이 유명하다.

□과일주(水果酒)
과일을 원료로 한 술로, 연대 및 중국 변방 실크로드지역의 포도주 및 청조궁정비주, 계화진주 등이 유명하다.

2. 중국의 차(茶)
중국차의 역사는 중국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원전 28년에 이미 차의 解毒작용을 발견하였고, 3,000년 전 주나라 시대부터 기호품으로 얼리 보급되어 온 중국차는 산지에 따라 다양한 종류다 있다.

□녹차(綠茶)
중국의 차 가운데에 가장 오랜 역사를 가졌으며, 좋은 차의 요소인 色, 香, 味를 모두 갖춘 최고급 품종이다. 항주의 용정차(龍井茶)가 대표적이며, 북경 사람들이 즐기는 모리화차(茉莉花茶) 역시 녹차에 속한다.

□오룡차(烏龍茶)
우리에게는 익숙한 오룡차는 녹차를 중간 정도로 반발효시킨 차로서 향기가 부드러워 중국차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부답없이 즐길 수 있다. 오룡차는 그 종류가 많으나 철관음, 수선차, 무이암차 등이 대표적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