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왜 근대 국가 진입에 실패하였는가?

등록일 2002.04.0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산업 혁명을 수행하고 국민국가를 형성한 서구열강은 19세기 중 후반 이후 제국주의 침탈의 손길을 동아시아에까지 미치기 시작하여 이 지역을 자본주의체제에 편입시키고자 하였다. 조선은 전통적으로 쇄국주의에 입각한 대외정책을 고수해왔고 17 18세기 이래 사회경제적 발전과 민중의식의 성장 속에서 반봉건 민중운동을 통해 자생적으로 근대사회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었다. 그러나 병인양요, 신미양요 등 서구제국주의에 강하게 맞서던 조선은 한 발 앞서 개항하고 메이지 유신에 성공한 일본과 1876년 강화도 조약을 체결하면서 강제로 세계 자본주의 체제에 편입되었다.
이러한 개항은 조선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화이론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사대교린 관계를 유지했던 동아시아의 전통적 국제질서와는 질적으로 다른 병화와 종속을 조선에 강요했다. 따라서 개항 후 조선은 서구 열강의 압력 뿐 아니라 일본과 청나라의 침투에 직면하는 이중의 외압에 놓이게 되었다. 일본은 초기 자본주의의 시장을 확보하고 원료공급지를 구하고자 조선에 침투하였고 청 역시 일본의 조선 진출을 경계하면서 조선을 근대적 속국으로 삼고자 하였다.
임오군란과 갑신정변을 거치면서 일 청 두 나라는 한반도에 경쟁적으로 우위를 차지하려 하였다. 1894년 갑오농민전쟁은 근대민족국가를 수립하기 위한 반봉건 반외세 민족운동이었으나 무능한 조선 정부와 외세개입에 의해 좌절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