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는 과연 유용한가

등록일 2002.04.0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과연 우리 사회에 정치라는 것은 필수적인가? 혹은 정부와 같은 정치조직은 필요한가? 그러한 정치권력의 정당성과 정통성은 어디에서 오는가?에 대한 고찰을 담은 글입니다.

정치와 인간, 사회, 문화에 대해 전반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정치의 효용성과 가치
Ⅱ. 정부(또는 국가)라는 조직의 필요성
Ⅲ. 지배의 정통성과 정당성의 기준

본문내용

"정치는 과연 유용한가", "정부라는 조직은 필요한가", "지배의 정당성은 어디에서 오는가"하는 문제들은 아주 오랫동안 논의되어 왔으며, 아주 근본적이고도 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수많은 정치적 혼란과 함께 민주주의의 모순과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는 오늘날 이러한 논의들을 살펴보고 나름대로의 논지를 정리해보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진다. 이에 정치의 효용성, 정부의 필요성, 지배의 정통성과 정당성의 기준에 대해 살펴보고 나아가 우리나라 정치의 문제점과 앞으로 우리 정치가 지향해야할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기로 하겠다.

Ⅰ. 정치의 효용성과 가치
정치의 효용성과 가치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먼저 "정치"의 개념을 정의해둘 필요가 있다. 정치란 무엇인가? 이 물음에 대한 확실하며 유일한 대답은 없으며 그 종류 또한 다양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치를 "인간의 요구와 가능성을 공적으로 통합해 주는 것"으로 본다. 즉 정치란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필연적인 대립과 분쟁을 조정하고, 통합된 공동체를 이끌어내고 유지하는 작용이라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