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리의 교사론

등록일 2002.04.07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 1 부 교육자로서 산다는 것
<머리말 - 교육학의 함정>
<교사를 배제한 교사교육>
<가르치는 일은 보육이 아닙니다>
<첫 번째 편지 - 세계 읽기와 글 읽기>
<두 번째 편지 - 난관에 대한 두려움으로 무능해지지 말라>
<세 번째 편지 - 교사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네 번째 편지 - 진보적인 교사의 자질에 관하여>

제 2 부 현장에서 가르치고 배우며
<다섯 번째 편지 - 초임 교사들에게>
<여섯 번째 편지 -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관계에 대하여>
<일곱 번째 편지 - 학습자들과 함께 대화하기>
<여덟 번째 편지 - 문화적 정체성과 교육>

제 3 부 교육현장에서 철학하기
<아홉 번째 편지 - 구체적 맥락과 이론적 맥락>
<열 번째 편지 - 다시 한 번 규율 문제에 대하여>
<맺음말 - 아는 것과 성장하는 것>

본문내용

<머리말 - 교육학의 함정>

우리가 책을 쓸 때 보통 그렇듯이 이 책의 제목도 처음부터 계획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희망의 교육학'이라는 제목은 친구들과 토론하면서 나왔습니다. 토론 내용은 '책을 쓰면서 저자의 사고가 구체화되는 역동적 과정'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 책은 내가 전에 말하려고 했던 주요 주제들을 다시 생각하면서 싹텄습니다. 글을 쓴다는 것은 특정 대상에 관해 조직적으로 사고하는 활동, 달리 말해 사고하는 주체가 사고의 대상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과정이나 사고 대상의 존재 이유에 대해 배우는 과정을 다 거친 이후에 뒤따르는 기계적인 행동이 아닙니다. 글쓰기를 중요한 활동에 뒤따르는 것으로 볼 때, 저자는 미리 사고했던 대상에 관해 자신이 알고 있는 바를 순전히 기계적으로 옮겨 적을 뿐입니다. 아닙니다. 내가 글을 쓰고 있는 이 순간에도 나는 사고하기, 행하기, 쓰기, 읽기, 사상, 언어, 그리고 현실 사이의 관계 이런 것들이 결코 분리되거나 쪼개질 수 없는 결속력을 갖고 있음을 경험합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교육학] 프레이리 5페이지
    프레이리는 발달하고 노력하려는 교사에게서 교육의 희망을 찾고 있다. 교사의 교육활동이 곧 교육학이 될 수 있는 사회에서 교육은 희망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사회는 . 삐뚤어진 교육관을 가진 교사와 교사를 무시하는 학생들, 그에 덧붙여 교장과 관료가 학교의 전권을 행사..
  • 프레이리 교사론 7페이지
    프레이리의 교사론은 프레이리가 말하는 민주주의교육, 진보주의 통한 억압자들에 대한 피억압자의 해방 즉 “자유“를 주고 싶었다는 것이다. 즉 이러한 사람들에게 교사가 가르침과 배움에 있는 사람과의 관계를 자신의 견해와 교사의 역할방법을 전달하려는 의도에서 시작된 것이다...
  • 프레이리의 교사론 개조식 요약본(10장) 10페이지
    ○ 글을 쓴다는 것 - 특정 대상에 관해 조직적으로 사고하는 활동 - 사고하는 주체가 사고의 대상을 깊이있게 이해하는 과정이나 사고 대상의 존재 이유에 대해 배우는 과정을 다 거친 이후에 뒤따르는 기계적인 행동이 아님 - 생각을 마친 후나 생각하는 도중에 자동적으로 ..
  • 프레이리의 교사론에 대해서 13페이지
    ② 두 번째 편지 : 난관에 대한 두려움으로 무능해지지 말라 두 번째 편지에서는 읽기교육과 연관하여 우리가 글 이해에 따른 난관을 극복할 수 없거나 읽기를 통해서 지적인 무언가를 생산해내지 못하는 것과 같은 난관에 대한 두려움과 어려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두..
  • [교육 사회] 프레이리의 교사론-내용 요약 4페이지
    앎의 과정과 성장의 과정은 모든 면에서 관련되어 있거나 앎의 과정이 곧 성장의 과정이다. 아는 것은 일정한 성장 없이는 불가능하고, 성장은 일정한 앎 없이는 불가능하다. 앎의 과정은 특정 대상에 대한 인식론적 호기심, 감동, 정서, 기억, 감정 등 총체적인 의식적 자아..
  • [독후감]프레이리의 교사론 11페이지
    1. 머리말 ‘프레이리의 교사론’ 이 책의 원 제목은 문화적 노동자로서의 선생님 :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Dare라는 단어는 ‘기꺼이’ 라는 뜻도 있지만 ‘감히’, ‘두려워하는’ 이란 뜻도 있습니다. 프레이리가 생각한 것처럼 교사라는 사람은 교..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19페이지
    파울로 프레이리는 누구인가.......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해방임을 알리고 이를 실천한 20세기의 대표적 교육사상가이며, 제3세계 민중교육학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는 《페다고지 Pedagogy》(1968)의 저자로 유명하다. 1921년 브라질의 레시페에서 태어났으며..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