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 고려후기 불교사

등록일 2002.04.0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무신 정권기)
1. 신앙결사운동 - 수선사
2. 신앙결사운동-백련사
3. 결사운동의 의미

(원 지배기)
1. 원 지배기라는 정치적 사회적 현실 속에 타협하고 온존하려는 성향
2. 13세기 신앙결사를 계승하면서 보수적인 성격을 비판하는 경향
3. 성리학의 전래

본문내용

(무신 정권기)

1170년 무신들이 집권하게 되자 기존의 왕실과 문신귀족들의 권익을 부정하고 들어선, 무신정권에 교종사원이 항거하고 나섰다. (집권무신과 교종세력간의 대립, 항쟁)
반면 참선을 위주로 하는 선종은 혁신적인 면모를 가져 문신 중심의 귀족 정권을 무너뜨리고 집권한 무신들에게 환영받았다. 따라서 선종은 조계종으로 무신 정권기에 번성하게 된다.

1. 신앙결사운동 - 수선사
기존의 문벌귀족체제와 결탁된 보수적인 성향에 대한 비판운동으로 세속화 된 불교계를 바로잡으려 하였다.

1) 지눌(1158-1219) - 돈오점수, 정혜쌍수
25세에 승과에 합격해 개경의 보제사에서 개최된 담선법회에 참석하였다가 10명의 동지와 명리를 버리고 산림에 은둔하여 결사 하고자 뜻을 모아 정혜사를 결성하였다. 선정과 지혜를 닦고 예불과 독경, 노동을 스스로 담당하며 심성을 수양하여 불자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기를 기약하는 '정혜결사문'을 발표하고 길상사로 옮겨, 조계종 수선사로 이름을 바꾸고 중생을 제도하는데 힘썼다.

참고 자료

박용운. 高麗時代史. 一志社.1993
한국역사연구회. 한국역사입문2. 풀빛. 1995
채상식. 高麗後期佛敎史硏究. 一潮閣.1991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역사, 한국사, ] 정혜결사(수선사) 12 페이지
    수선사는 지눌이 명종12년(1182) 정월에 개경의 보제사(普濟寺)에서 개최한 담선법회(談禪法會)에 참석, 승과에 합격한 것을 계기로 하여 당시 불교계의 타락상을 비판하면서, 동지10여명과 함께 명리를 버리고 산림에 은거하여 ..
  • [고려사] 고려무신정권기 불교의 변화와 결사운동 5 페이지
    고려 전기의 불교는 왕실에 대한 이념적 역할을 담당하였고 실천신앙을 통해 왕실과 기층사회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로서 국가 체제이념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경종대의 반동정치에 의한 탄압과 성종이 최승로를 등용한 뒤로는 ..
  • 고려후기 백련사와 수선사의 신앙결사운동 5 페이지
    무신정권기의 불교계에 있어 주목되는 현상은 신앙결사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다는 사실이다. 결사란 뜻을 같이하는 도반(道伴)들이 자기네의 신앙에 대한 수행을 위하여 맺은 단체라는 의미로서 이러한 모임의 사원은 寺가 아닌 社라고 불..
  • 불교사상론 5 페이지
    신라의 경우 불교 공인 과정에서 巫醫의 기능을 승려가 담당한다든가, 巫敎(蘇塗) 제의가 행해지던 곳에 신성한 수목이 잘리면서 흥륜사가 건립된 예에서 보이듯이 왕실과 귀족 간에 일정한 타협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불교..
  • '수심결(修心訣)- 마음 닦는 길(지눌)' 내용 요약 2 페이지
    제 1장 ‘마음 닦는 길(1~3)’에서는 “부처를 어데서 찾을 것인가? 부처는 곧 내 마음이다.”, “과거의 모든 부처님들도 오직 마음을 밝힌 분이다.”를 통해 결국 ‘마음이 곧 부처’이고, 자신의 마음을 아는 것이 곧 진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