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유가와 도가의 이해

등록일 2002.04.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상의 황금기라고 불리는 춘추전국시대에 형성된 제자백가 사상 중에서 동양 사상의 큰 줄기를 형성하면서 두 축 역할을 해온 사상은 유가와 도가를 꼽을 수 있다. 춘추와 전국이라는 사회 정세 속에서도, 그로 인해 오히려 자연스럽게 사상의 발전을 유도하게 된 것은 사실이다.
노자와 장자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당시 노자와 장자는 몰락한 주나라의 문물제도가 지닌 허위성과 형식성을 문제삼는 반문명적 사상을 키우면서 나타났다. 그러므로 그들의 사상은 공자와 맹자의 가치철학과 상반적일 수밖에 없었고 부정과 역설의 논리를 전개할 수밖에 없었다. 그들은 유가와는 달리 반 형식, 탈 가치의식을 가지고 일체의 인위조작, 예를 들면 대 사회적인 가치체계나 제도 및 형식에 그치지 않고 그 근원으로서의 내적 도덕성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비판을 통하여, 어떻게 궁극적으로 자유 자재 하는 자아해탈의 상태와 자연무위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그렇게 때문에, 한편으로는 가치에 물들지 않은 사물의 세계와 그 사물의 근원에 대한 탐구로서의 존재론적 본체론과, 다른 한편으로는 인문세계를 구축하는 가치욕구를 배제하고 생 자체를 본체의 세계로 개방시키려는 실천적 노력으로서의 무욕양생의 인생론이라는 고유문제를 다루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