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 인왕제색도 감상문

등록일 2002.04.0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왕제색도 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학에 입학하여 서울에 올라와 말로만 듣던 서울의 여러 명소들을 구경하던 1학년 때의 일이다. 사진이나 텔레비전에서나 보던 조선시대의 여러 고궁들도 그 때 신기하면서도 친근한 눈망울로 바라보던 기억이 난다.
비원, 그러니깐 창덕궁에 처음 갔을 때의 일이다. 조선시대의 어느 고궁들보다도 아름답고 자연과의 조화가 잘 이루어진다는 그곳을 갔을 때 가장 놀라게 된 건, 그 궁 자체의 아름다움보다도 비원을 들어가기 전 주위 풍경을 둘러보았을 때다. 비원 저 건너편으로 보이는 산의 모습이, 처음 보는 산임에도 친근한 모습으로 내게 다가왔던 기억은 그 후로 한동안 잊을 수 없던 그 당시 푸릇한 시절의 소중한 추억이 되었다.
그 친근하고도 아름다운 모습을, 나는 다시 이번에 박물관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에서 보았던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를 직접 호암미술관에서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한여름 소나기가 지나간 뒤 삼청(三淸)·청운(淸雲)·궁정동(宮井洞) 쪽에서 바라본, 비에 젖은 인왕산 바위의 인상을 그린 것으로, 일기변화에 대한 감각표출과 실경의 인상적인 순간포착에 그의 천재성이 충분히 발휘된 그림이다. 그의 75세에 그린 그림으로 진경산수작품 가운데서도 같은 시기에 함께 국보로 지정된 《금강전도(金剛全圖)》와 함께 대표작으로 꼽힌다. 비에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인왕제색도[미술표현연구] 4페이지
    여러분은 다 한번씩 풍경화를 그려 보았나요? 어떻게 그렸나요? 기억을 되살려 보세. 혹시 푸른 초원 위에 빨간 지붕을 한 예쁜 집과 파아란 하늘에 흰 구름이 동동 떠있는, 그리고 초원에는 젖소가 한가롭게 노니는 그림이 아니었나요? 아마도 그 풍경은 여러분이 직접 보고..
  • 겸제정선의 인왕제색도와 그의 평가 2페이지
    리움의 특별전 <한국미술_여백의 발견>전에는 고대, 중세, 근대, 현대의 작품이 시대별이 아닌 자연, 자유, 상상이라는 섹션으로 분류되어 있었다. 사실 전시를 보면 입장에서부터 집중력이 하락선을 그리면서 급격히 떨어지는데 이번 전시는 정말 영화를 보는 것처럼 재미있었다..
  • 겸재전 3페이지
    '인왕제색도'는 겸재의 작품 중 최고의 수작으로 꼽히는 '인왕제색도'는 우리가 살고있는 서울에 있는 명산을 그렸다는 점에서 조금 더 친숙하게 다가오는 것 같다. 인왕산의 굵직한 봉우리를 수묵화의 고고한 분위기로 그린 이 작품은 인왕산의 어두운 빛깔의 바위를 윗부분에 그..
  • 음악의 학술적 가치와 효과 4페이지
    Ⅰ. 서론 음악은 이 세상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우리의 삶에서 떨어질 수 없는 삶의 일부분이다.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음악을 접하지 않는 사람은 극히 드물며, 하루에도 몇 번씩 마주치는 것이 보편적이다. 음악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등장하는데 ..
  • 남북한언어(남북언어, 남북한말)의 정의와 변화, 남북한언어(남북언어, 남북한말)의 맞춤법과 어휘체계, 남북한언어(남북언어, 남북한말)의 이질화문제, 남북한언어(남북언어, 남북한말)의 연구제고방안 분석 6페이지
    Ⅰ. 남북한언어(남북언어, 남북한말)의 정의언어〈남〉: 사람이 생각이나 느낌을 소리나 글자로 나타내는 수단. <우리말 큰사전>언어〈북〉: 사람들이 서로 교제하며, 사상을 표현하며, 호상 리해(이해)를 달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수단. 말. <조선말 사전>언어〈북〉: 사람..
  • [예술감상] 서양과 동양의 풍경화 2페이지
    재 정선의 "인왕제색도"는 인왕산의 모습을 그린 것으로 여름날 소나기가 내린 후 막 개이기 시작한 하늘을 배경으로 웅장한 인왕산의 모습을 담아낸 작품이다. 조선시대 4대 화가중 한 명이고, 진경산수화를 확립하고 발전시킨, 겸재는 북악산 밑에서 태어나 자라고 중년 이후에..
  • 수묵화 등 11페이지
    진경산수화그림을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바로 넘어갑니다인왕제색도인왕제색도 알아보기선생님, 더 알고 싶어요. (슬라이드 노트 참고) 인왕제색도는 이 76세 할아버지가 되어 그린 수묵화이고, 그림에 보이는 산은 서울의 인왕산이에요. 그림 앞에 보이는 기와집에는 의 절친한..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