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문학] 원가 (향가)

등록일 2002.04.0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창작배경
1-1. 배경 설화
1-2. 창작 연대

2. 작품과 해독
2-1. 작품과 해독
2-2. 현대어 해독

3. 감상과 해석
3-1. 잣나무의 의미
3-2. 작품 해석

본문내용

1. 창작 배경
1-1. 배경 설화
신라 효성왕 (제 34대, 737-742) 때 믿음직한 충성심을 가진 '信忠(신충)' 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효성왕이 등극하기 전, 그는 잣나무 밑에서 바둑을 두며 '뒷날 내 만약 그대를 잊는다면 저 잣나무가 증거가 될 것이다.' 라고 말하며 신충에게 관직을 약속했다. 그러나 효성왕은 왕위에 오른 후 그것을 잊어 버린다. 신충은 향가를 지어 잣나무에 붙였고, 잣나무가 시들어 버리자 임금은 신충과의 약속을 기억해 내고 벼슬을 내렸다. 물론 잣나무도 살아났다.
그러나 이후 신충은 벼슬을 버리고 산으로 들어가 절을 지어 승려가 된다고 이야기가 이어진다. 왕을 위하여 단속사라는 절을 짓고 그 곳에서 평생 대왕의 복을 빌겠다고 하여 왕도 이것을 허락하였다고 하는 이야기이다.

참고 자료

임기중, 시로 읽는 노래 문학, 도서출판 화동
임기중, 신라 가요와 기술물의 연구, 이우출판사
홍기삼, 향가 설화 문학, 민음사
임기중 외, 한국 문학 개론, 혜진서관
임기중 외, 새로 읽는 향가문학, 아세아 문학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신라시대 향가 - 원가 에 대한 연구 8페이지
    <원가>는 『삼국유사』제5권 ‘신충괘관조(信忠掛冠條)’에서 그 원문을 찾아볼 수 있다. 그 원문은 다음과 같다. 物叱乎支栢史秋察尸不冬爾屋支墮米汝於多支行齊敎因隱仰頓隱面矣改衣賜乎隱冬矣也月羅理影支古理因潤之叱行尸浪 阿叱沙矣以支如支貌史沙叱望阿乃世理都 之叱逸烏隱第(後句亡) ..
  • 향가 - 원가 작품론 24페이지
    <怨歌>는 「三國遺事」 《信忠掛冠》絛에 실려 전하는 노래다. 여타의 다른 향가들과 마찬가지로 <원가> 또한 향찰 해독 방법에 있어서나 문학적 의미 구조 분석 등에 있어서 이론이 많은 작품이다. 본고에서는 이렇게 다양한 <원가>의 해석 양상을 기존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
  • 원가 다시 보기 7페이지
    <원가>의 의미를 해석해보면서 가장 궁금했던 점은 신충이 과연 효성왕을 원망해서 이 향가를 지은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고 효성왕을 일깨우기 위해서 지은 것인지 하는 점이였다. 전자라면 <원가>라는 제목을 쉽게 이해 할 수 있고 또 내용 또한 잘 이해..
  • 신라향가 원가 분석,해석 8페이지
    1. 작품의 서지 사항 (1) 관련설화 (『삼국유사』 권제오 피은 제팔 신충괘관 전문 해석.) 효성왕이 잠저 잠저(潛邸) : 임금이 아직 왕위에 오르기 전에 살던 집 또는 그 시절.에 있을 때 어진 선비 신충과 더불어 궁정의 잣나무 밑에서 바둑을 두면서 일찌기 말하기..
  • 원가怨歌 연구 26페이지
    1. 서론<怨歌>는 『三國遺事』卷5, ‘信忠掛冠’조에 신라 孝成王(737~742)즉위 초, 그 작가의 경위를 말하는 설화와 함께 전해져 내려오는 신충이 지은 향가다. 그동안 <원가>에 대한 연구는 다방면에 걸쳐 수준 높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기존연구는 주로 신충이 원망..
  • 신라시대 향가 원가의 작품배경, 신라시대 향가 원가의 원문, 신라시대 향가 원가의 해독, 신라시대 향가 원가의 작품해설에 관한 심층 분석(신라향가 원가, 신라시대 향가, 원가, 향가 원가, 향가) 5페이지
    Ⅰ. 신라시대 향가 원가의 작품배경효성왕이 현사 신충과 더불어 궁정 잣나무 밑에서 바둑을 두더니, 일찍이 말하기를 후일에 만일 경을 잊으면 저 잣나무 같으리라하매 신충이 일어나 절하였다. 두어 달 지난 뒤에 왕이 즉위하여 공신에게 상을 줄 새 신충을 잊어버리고 쓰지 아..
  • 신라 향가 원가의 배경설화와 신라 향가 원가의 원문 및 신라 향가 원가의 해독 그리고 신라 향가 원가의 작품이해 고찰(신라 향가, 신라시대 향가, 향가, 원가, 원가의 배경설화, 원가의 해독, 원가의 작품이해) 5페이지
    Ⅰ. 신라 향가 원가의 배경설화이 노래는 유사 권 5 신충괘관조에 실려 있다. 효성왕이 현사 신충과 더불어 궁정 잣나무 밑에서 바둑을 두더니, 일찍이 말하기를 후일에 만일 경을 잊으면 저 잣나무 같으리라하매 신충이 일어나 절하였다. 두어 달 지난 뒤에 왕이 즉위하여 공..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