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록일 2002.04.0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공교육과 사교육-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공교육이 위기에 처해 있다 라는 말이 널리 퍼지기는 이미 꽤 오래됐습니다. 그와 함께 사교육이 극성스러워진 것 또한 오래된 일입니다. 그런 가운데 국민들은 대체로, 공교육이 저 모양이니, 사교육에 극성스러울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입장입니다. 다시 말해 사교육으로 공교육을 대체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와서 더욱 더 심해지고 있는 입시경쟁으로 인해 학교는 그 존재의 이유를 의심받고 종사하고 있는 교사들은 바르고 참 된 인재양성을 위해 힘써왔던 자신들의 모습을 잃어가고 오로지 학생들을 대학에 진학시키기에만 급급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분명 입시교육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 학생과 학생과의 관계, 그리고 더 넓은 사회로 나가기 위한 몸과 마음가짐을 가르치는 곳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학교의 모습은 학원이라는 전문성을 띈 또 하나의 교육기관에 밀려 본래의 취지는 잃어버리고 입시라는 커다란 고목에 가려 그 존재의 의미를 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교교육의 원래 취지는 무엇이고, 공교육이 무너지고 있는 이유를 알아보고 지나치게 학원 쪽으로 기울어진 입시교육을 바로잡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교육은 국가의 제도로써 제공되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한 정도 획일화가 불가피합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개인적인 자질과 요구가 억눌리게 마련입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