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신자유주의에 대해...

등록일 2002.04.0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선은 신자유주의란 무엇인지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Neo-Liberalism이라고 불리는 신자유주의는 197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국가의 적극적 개입을 통해 시장의 불완전성을 치유하고자 했던 케인즈 이론에 바탕을 둔 경제정책이 세계경제 불황의 한 원인으로 지적되면서 등장했으며, 1990년대 이후 사회주의의 몰락과 더불어 급속히 확산되었다. 신자유주의는 경제의 효율성과 경쟁촉진을 주요 정책기조로 한다.
대외적으로는 개방의 가속화, 시장통합 정책을 추구하고, 대내적으로는 시장원리의 강화, 규제완화, 작은 정부, 사회보장지출 축소정책 등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신자유주의는 지나치게 시장원리에 치중하여 부(富)의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고용불안을 야기하며 소외계층을 대량 양산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신자유주의가 대두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자본운동의 극대화된 자유를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신자유주의 정책은 1970년대 중반이래 자본주의 세계경제가 보인 구조적 위기를 배경으로 하여 그에 대한 정책적 대안으로서 등장하게 된다.
70년대 초까지 세계자본주의는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이른바 포드주의적 축적체제와 케인즈주의적 국가개입을 매개로 자본주의적 생산을 조절·증대해왔다. 여기서 케인즈주의는 1930년대에 자본주의 세계경제가 보인 축적의 위기를 돌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