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실험] 비틀림 실험

등록일 2002.04.0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목적
실험방법
시험편형상
고찰

본문내용

[목적]
비틀림(Torsion)이란 모터의 축이나 동력장비의 토크관과 같은 구조부재가 종축을 회전시키는 모멘트(Moment)에 의하여 비틀림 작용을 받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경우 강도에 대한 부재를 설계할 때 허용 전단응력이 옳게 선정되어야 하며, 비틀림하중하의 탄성한도(비례한도), 항복점 및 탄성계수를 파악함은 중요하다.

[실험방법]
먼저 E101 Meter의 0점을 맞추기 위해 Load arm을 걸고 Load arm을 대략의 수평을 맞춘다. E101 Meter의 단위계 선택에서 SI단위계를 선택한다. E101 Meter의 표시부에 0을 맞춘다. 그리고 5kgf의 하중을 가한다. E101 Meter에 24.5가 나오지 않아서 24.5로 맞추었고 하중을 제거했다. 그러나 Meter는 0으로 다시 돌아오지 않았다. 다시 하중을 가하고 제거하여 0점을 맞추는 작업을 했다. 0점을 맞추는 작업은 Load arm의 수평을 맞추는 것이 목적이다. Load arm의 수평이 맞지 않으면 축에서부터 하중까지의 수평거리가 짧아져서 Torque가 작게 나온다. 0점을 맞추는 동안 시험편의 표면을 사포로 매끈하게 다듬었다. 조교님이 사포로 표면을 다듬는 이유를 생각해보라고 했다. 이유는 표면에 만약 요철과 같은 불연속한 곳이 있으면 그곳에 응력이 집중되어 그곳에서 정확한 임계하중보다 작은 값에서 파단이 일어날 것이다. 그 후에 핸들을 돌려서 하중을 가하고 그때의 변위와 Torque를 기록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