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세계의 문제] 사이버 사회에서의 의사소통과 교류행위

등록일 2002.04.0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논평

본문내용

사이버사회에서의 의사소통과 교류행위
엘빈 토플러의 「제 3의 물결」이 지구 전체에 흐르고 있다. 정보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정보화 시대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라고 볼 수 있는 것은 사이버 공간의 등장이다. 많은 사람들은 초고속 통신망의 엄청난 발달과 더불어 컴퓨터로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다. 컴퓨터를 이용한 통신채널로 형성된 사이버공간에서 만나는 사람들의 교류로 생겨난 사이버 공간에서 쇼핑을 하고, 채팅을 하고, 토론을 하며, 뉴스 그룹을 통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일이 빈번해 졌다. 그만큼 사이버 공간도 많이 확대되었고, 더불어 사이버공간이 현실공간을 대체할지 모른다는 가능성마저 심각하게 학자들 사이에서 논의되고 있다.
그렇다면 먼저 사이버교류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지, 또 그 교류를 통해서 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먼저 사이버교류란 온라인상의 교류를 말한다. 이 사이버 교류는 컴퓨터를 도구로 이용하기 때문에 CMI(Computer Mediated Interaction)라고도 한다. CMI의 유형으로는 동시적인 교류와, 비동시적인 교류로 구분 할 수 있다. 동시적인 교류의 예로는 대화(Chatting), 컴퓨터 회의(Computer Conferencing), 다자간 컴퓨터 게임(MUD)등이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