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 헌법학의 과제와 임무

등록일 2002.04.0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교수님이 2장으로 쓰라고 하셔서 그리 자세하지는 않구요, 대략적인 큰 줄거리를 잡아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최고성(最高性)과 시원성(始原性)의 보장
3. 개방성(開放性)과 정치성(政治性)의 보장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헌법(憲法)은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국가 구조를 창설하는 국가의 최고 규범이다. 사회계약설에 따르면 국가는 각각의 개인들이 자신의 권리와 안전을 보장받는 것을 조건으로 한 상호 합의를 바탕으로 설립된 공동체이다. 여기서 헌법은 바로 국가 창설의 이전 단계인 상호 합의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그 헌법 아래에서 하위 법령이 구체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우리 나라의 헌법은 자유민주주의를 그 근본 이념으로 하고 있으므로 헌법이 수행해야 할 역할은 결국 국가 기구라는 수단을 통해 인간 존엄성을 추구하는 데 있다고 하겠다.
헌법학이란 바로 이러한 헌법을 연구하고 그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학문으로서 법치주의 국가에서는 그야말로 막대한 중요성을 지닌다. 더욱이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법이 그 변화 속도에 따라 사회 현상을 올바로 규율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려면, 법의 최고 규범인 헌법을 어떻게 변화시켜 나갈 것인가가 큰 문제가 된다. 헌법은 그것이 국가의 최고 규범이라는 점에서 최고성, 윤곽 규정이라는 점에서 입법의 개방성, 국가 이전의 단계에 해당한다고 하여 시원성, 개개인의 합의에 의한 것이라는 점에서 정치성을 각각 지닌다. 헌법이 올바로 작동하려면 가장 기본적으로 이 네 가지의 특성이 확보되어야 하므로, 여기서는 헌법의 이러한 특성을 보장하기 위한 차원에서 헌법학의 과제와 임무를 논하여 보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