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이문열의 선택

등록일 2002.04.0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문열의 소설, 선택에 대한 나의 생각과,
조선시대 여성상에 대한 나의 의견을 담았다.
(비판적인 내용이 주를 이룬다고 보시면 될꺼에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문열의 소설 <선택>에서 주인공 정부인 장씨는 글과 예에 재주가 있었지만, 여성에게는 그런 것이 오히려 장애가 된다고 생각하여 책과 그 동안 쳐온 서화를 불태워버리고 집안 살림을 '선택'한다. 자신이 가진 능력을 한껏 발휘해 보지도 못하고, 그녀는 자신이 선택한 '가문'을 위해서 아내로서, 며느리로서, 어머니로서, 할머니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그 선택에 정당성을 부르짖는다. 물론, 그녀는 자신의 '선택'을 통해서 자신이 맡은 바를 충실히 이행하고여 모든이들로 하여금 본보기가 되어 존경받는 여인이 될 만큼 훌륭히 잘 해나간다. 그러나,그 여인 가지고 있던 재능과 학문적 소양을 본다면, 당시 어떤 남성에 뒤지지 않을 만큼 성취를 할 수 있는 능력있었으나, 그녀는 그 길을 선택하지 않는다.
조선시대 여인의 선택은 그 사회가 원하는 현모양처로 만인의 우러름을 받는 선택과 그것을 거부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집안에서 지탄을 받는 선택 둘 뿐이었다. 아무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재능을 개발하고 싶어도 모든 이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자신 뿐아니라, 가문 전체에까지 먹칠을 하게 될텐데, 그 누가 후자의 선택을 하였겠는가? 정부인의 선택은 필연적이었던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