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학] 엘리자베스 시대의 영국연극

등록일 2002.04.0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잘 쓰샘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인물

본문내용

시대적 배경:
엘리자베스 시대의 영국(1580년경∼1642년)의 연극은 세계 최초의 그리고 세계 최후의 연극 융성기로 불릴 정도로 발전했다. 당시 영국 런던과 희랍 시대의 아테네는 비슷한 사회적 배경을 가지고 있었다. 즉, 활달한 젊은 기분이 시민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었고, 현세 생활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강한 의욕에 들떠 있었다. 상업과 무역이 크게 발달하였으며, 세계국민으로서의 자부심이 강했다. 영국은 1588년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무찔렀고 아테네는 기원전 5세기초에 페르시아 군을 격파하였다. 이리하여 승전과 해외진출로 시야가 넓어졌으며, 국민은 장래의 무한한 가능성을 느끼게 되었다. (런던과 아테네의 유사점) 이러한 사회적 배경과 국민적 자부심이야말로 위대한 극작가 배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당시 영국연극의 특징중의 하나는 타국과는 달리 연극이 중앙정부의 보호하에 있었다는 것이다. 엘리자베스 여왕과 귀족들의 비호가 없었다면 영국의 연극발전은 크게 방해를 받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연극을 격려했던 귀족들과는 달리 상인들은 생산성 저해와 부도덕 조장을 이유로 모든 직업적 연극활동을 적극 반대하였기 때문이다. 1500년 이후 영국인들이 가장 즐긴 연극 형식은 막간극(Interlude)이다. 당시의 막간극 중 알려진 작품은 토마스 프레스턴의 (캄비시스 대왕)이 대표적인데 이 극은 즐거움을 동반한 비극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