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요리 식사에티켓

등록일 2002.03.3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첫째, 테이블에서의 바른 자세와 착석 할 때의 에티켓이다.
둘째, 주문시의 에티켓이다.
셋째, 아페리티프에 관한 에티켓이다.
넷째, 나이프와 포크의 사용시의 에티켓이다.
다섯째, 식사시의 에티켓이다.
여섯째, 대화할 때의 에티켓이다.
일곱째, 식사 중 흡연시의 에티켓이다.
여덟째, 웨이터에 대한 에티켓이다.
아홉째, 기타 에티켓이다.

본문내용

에티켓이라는 말은 프랑스어로서 우리의 예의범절과 유사한 말로서 그 어원을 살펴보면 첫째, 베르사유 궁전에 들어가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티켓(ticket)에 기원을 둔다는 설과(그 티켓엔 궁전 내에서 유의할 사항이나 예의범절이 수록) 둘째, 프랑스어의 동사 Estiquier(붙이다)를 어원으로 한다는 설(궁전 화단에 "꽃다발을 해치지 마십시요!"라는 입간판을 붙임)이 있다. 오늘날의 의미로 본다면 마음의 꽃밭을 해치지 않는다는 적극적인 미로 해석할 수 있겠다.
에티켓은 기본적으로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고, 폐를 끼치지 않으며, 상대방을 존경한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그 의미를 둘 수 있다.
이제부터는 그 중에서도 서양요리의 식사 에티켓에 관하여 알아보겠다. 우리는 양식 식사에 초대되었을 때 테이블을 가득 메우고 있는 수많은 포크와 나이프를 보고 당황한 적이 있을 것이다. 또는 식사 중에 바닥에 떨어진 포크를 주워야할지 말아야할지, 빵을 먹을 때 포크를 사용해야할지 손으로 먹어야할지 하는 일들로 고민해본 경우가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이런 여러 가지 경우에 당황하지 않고 잘 행동하면 매너 있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부터는 서양요리의 식사 에티켓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A+] 테이블매너에 대한 조사보고서 / 서양요리매너, 식사전매너, 양식세팅, 양식매너.. 16 페이지
    전채요리(appetizer) 식전에 먹는 가벼운 요리.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식욕을 촉진시켜 준다. 전채요리는 너무 많이 먹지 않는다. - 전채요리는 식전에 먹는 식욕 촉진제 같은 것으로 뒤에 나올 생선이나 고기요리를..
  • 국제 테이블 매너[International Table Manners]의 이해 20 페이지
    Ⅰ. Table Manners의 중요성 즐거운 식사 - 타인을 위한 배려의 마음, 매너 위험성 방지 및 안정성 - 기물사용법, 서비스 방향 성공적인 비지니스 - 자기PR 경제적인 식사 - 메뉴주문방법 나의..
  • 서양요리의 역사와 조리 33 페이지
    요리는 그 지방의 자연환경과 오랜 역사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지형적 여건은 그 나라의 식생활 양식의 특징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따라서 서양요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식문화, 국민성, 자연환경과 지형학적 위치를..
  • 대한민국의 서양음식 변천사 16 페이지
    1. 서양요리 도입기(1882년 ~ 1910년) ㆍ윤치호 선생 : 초대 주한미국공사를 고종에게 소개함 양식을 처음 맛본 사람으로 추정, 귀국 이후 처음으로 양식(다이닝 룸) 집을 본인 안가에..
  • 우리나라 서양음식문화의 변천사 17 페이지
    2. 한국의 서양요리 공감대 형성시기(1910~1945) 1899년 9월 18일 경인철도 개통을 시초로 1905년에 경부선의 개통, 1906년에 경의선 개통으로 부산-신의주간에 급행열차 隆熙(융희)호가 운행되면서 차내 식..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