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론] 경영과 사회의 역사적 고찰

등록일 2002.03.2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되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업에서 말하는 경영이란 기업이 효과적 그리고 효율적으로 자신들의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행위를 말한다.
개개인의 자급 자족적인 생계유지 상태에서 전문적인 이윤추구를 위한 조직이 생기고 그 조직들은 예전의 자급 자족적인 생산 방법에서 벗어나 단체적인 생산활동과 판매 활동을 통해 이윤을 추구해나가기 시작했고 그것이 기업의 형태를 띠게 된 것이다. 이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의 재화나 서비스를 더 많이 판매하기 위해 갖가지 생산수단과 판매 수단을 쓰기 시작했다. 그것들이 곧 경영의 핵심이고 그것 역시 기업의 발전만큼이나 많은 변화를 거쳐왔다.
경영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그 당시 사회나 환경에 의해 변화를 하게 된다. 예를 들어서 14세기 영국의 산업 혁명이전의 시대에는 생산이라는 규모는 지금의 것과는 비교도 되지 못 할 만큼 작았다. 그 이유는 우선 수작업의 한계에 있다 하겠다. 지금의 공자들은 쉴 세 없이 돌아가는 기계들의 힘을 빌어 많은 양의 재화들을 생산하고 또 그것의 판매로 일정 적인 이윤 창출과 또 그만큼의 재투자가 가능하다. 그러나 당시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사람이 직접 손으로 모든 것을 해결해야 했다. 그러므로 시간도 많이 들고 아예 조직화된 하나의 생산 단체를 만들만한 생산 체제 자체가 성립되지 않았다.

참고 자료

www.kinds.or.kr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