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작가론] 하우프트만

등록일 2002.03.29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서론
2. 자연주의와 사실주의의 차이점
3. 하우프트만 희곡의 특징
4. 자연주의의 한계와 결론

본문내용

하우프트만은 초기에 자연주의로 시작하여 인상주의, 상징주의, 표현주의를 거쳐 신낭만주의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사조를 거치면서 창작을 하였다. 그러나 그를 가장 유명하게 만든 것은 그의 초기 작품들로 에밀 졸라와 입센, 톨스토이 등의 영향을 받은 자연주의 작품들이다.
독일 자연주의자인 뮌효는 “하우프트만은 그의 작품에서 그의 창작의 처음 8년 동안에 그 후 계속된 50년 동안 보다 독일의 국가적이고 사회적인 발전의 극치점과 시기를 더 많이 반영 시켰다” 고 말하고 있다. 특히 희곡인 ‘직조공’과 ‘해뜨기 전’은 그 당시에 큰 반향을 일으켰고, 독일 자연주의가 전 유럽에서 인정 받는 계기를 가져 오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 까지도 많은 극장에서 공연 되고 있다.
자연주의는 미학을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니라 과학을 토대로 출발하고 실험과 관찰을 통하여 인간 현실의 진실을 파헤쳐서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려는 문학사조이다.
자연 과학을 바탕으로 발전한 자연주의는 프랑스의 에밀 졸라에게서 크게 발전 하였고 노르웨이의 입센이나 러시아의 톨스토이, 도스토 예프스키로 퍼져 나갔다.
그리고 독일에서는 자연주의의 극치인 철저 자연주의가 홀츠와 슐라프에 의해서 생겨 나게 되었다.

참고 자료

하우프트만의 초기작품 연구 : 정영교, 광지사, 1999
직조공 :
그랑 까페의 입센 : http://cakeson.mytripod.co.kr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