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한국 대학의 역사

등록일 2002.03.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은 다른 나라의 고대사회에서도 볼 수 있듯이 생활이 곧 교육이라고 하는 자연적인 교육이 행하여졌으나, 삼국시대에 이르러 비로소 의도적인 학교교육이 나타나게 되었다. 한국교육사에서 학교교육의 기록 중 가장 오래 된 것은 태학이다. 태학은 고구려에서는 372년(소수림왕 2) 전진(前秦)의 제도를 본떠 국립학교로서 중앙에 설치하였는데, 이것이 한국역사상 학교교육의 시초가 된다. 그러나 태학은 상류계급의 자제들만이 입학할 수 있는 귀족학교였으며 경학(經學) ․문학 ․무예 등을 가르쳤다. 또 다른 교육기관으로는 경당이 있었는데 경당은 우리 나라 최초의 사설 교육기관으로 혼인전의 지방 평민층의 자제들을 모아 글을 읽히고 활을 쏘았던 것으로 알려진다. 따라서 경당은 문무겸전의 사설 학숙이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은 다른 나라의 고대사회에서도 볼 수 있듯이 생활이 곧 교육이라고 하는 자연적인 교육이 행하여졌으나, 삼국시대에 이르러 비로소 의도적인 학교교육이 나타나게 되었다. 한국교육사에서 학교교육의 기록 중 가장 오래 된 것은 태학이다. 태학은 고구려에서는 372년(소수림왕 2) 전진(前秦)의 제도를 본떠 국립학교로서 중앙에 설치하였는데, 이것이 한국역사상 학교교육의 시초가 된다. 그러나 태학은 상류계급의 자제들만이 입학할 수 있는 귀족학교였으며 경학(經學) ·문학 ·무예 등을 가르쳤다. 또 다른 교육기관으로는 경당이 있었는데 경당은 우리 나라 최초의 사설 교육기관으로 혼인전의 지방 평민층의 자제들을 모아 글을 읽히고 활을 쏘았던 것으로 알려진다. 따라서 경당은 문무겸전의 사설 학숙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