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라켓볼

등록일 2002.03.2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 라켓볼이란?
● 라켓볼의 역사
● Racquetball Technique
● 기타- 라켓볼장에서 불필요한 지역
● 참 고

본문내용

● 라켓볼이란?

직육면체의 공간에서 벽면에 볼을 치고, 튀어나오는 볼을 계속 번갈아 치는 실내스포츠의 일종으로 폭 6m, 길이 12m, 높이 6m의 실내코트에서 테니스 라켓보다 짧은 라켓(53cm)으로 하는데 경기 중 땀으로 미끄러져 떨어지지 않도록 손잡이 끝에 손목끈이 달려 있다. 1940년대 후반 미국에서 생겨난 라켓볼은 1968년 미군을 통해 한국에 처음 소개되었다. 경기는 코트 중앙에 마련된 서비스 지역에서 한 사람이 먼저 정면 벽을 향해 공을 바닥에 1번 튕긴 뒤 서비스하면 상대방은 이 공이 벽에 맞고 튀어나와 2번 튕기기 전에 맞받아치는 형식으로 치러진다. 서비스 다음에는 6개 벽면 어디를 향해 공을 쳐도 되지만 반드시 1번은 정면 벽을 맞혀야 한다.

배구처럼 서브권을 가진 쪽에서 승리할 경우에만 점수가 가산되며, 15점 또는 21점 3세트로 승부를 가리는데 단식·복식·3인조 경기 등이 있다. 테니스처럼 코트 밖으로 나간 공을 주울 필요도 없고, 네트도 필요하지 않아 운동량이 매우 많다. 1996년 애틀랜타에서 열린 제26회 올림픽경기대회에서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한국에서는 1991년 한국라켓볼협회가 출범하였다.

참고 자료

본문출처 :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자료출처 : USRA(미국라켓볼협회) 홈페이지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