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김유정의 <소낙비>를 읽고

등록일 2002.03.27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이 고민하며 쓴 감상문입니다. 제 생각을 중심으로 쓰려고 노력했구요. 교수닙께 칭찬받은 감상문이기도 합니다.

목차

◎ 작가연보
◎ 농민문학에 대하여
1) 농민문학의 등장배경
2) 1930년대 농민문학의 유형
◎ 해학이란?
◎ 김유정의 「소낙비」를 읽고....
· 줄거리
· 작품분석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작가연보

김유정(金裕貞)은 1908년 1월 11일, 강원도 춘성군 신동면 증리 427번지, 속칭 실레 마을에서 한학자요, 만석꾼인 김춘식(金春植)의 2남 4녀 중 차남으로 출생했다. 그의 가문은 대동법 실시와 주전행화(鑄錢行貨)를 주장한 김 육(壹堉)의 10대 손인 세도 집안으로, 30리 안에서는 남의 땅을 밟지 않는 당당한 권문세가의 문벌이었다.
그는 고향에 머무르는 동안 산수간에 노닐기를 즐겨 신연강에서 천렵을 즐기며 낚시를 드리우고, 틈틈이 삼악산을 찾아 시심을 길렀다. 향리에서 개울을 따라 흘러내려 의암을 거쳐 지금은 없어진 소로 길을 매양 드나들며 삼악을 돌아 덕두원까지 포근한 꿈길을 엮어 나갔다.
그는 6살에 어머니를 잃고, 2년 후 아버지까지 사별하는 불운으로 유년 시절을 형과 누님의 손에서 자라났다. 형이라고는 하지만 조카가 3살 아래니, 형과는 나이 차이가 커 오히려 아버지 같은 존재였다.

참고 자료

· 김상태, 『한국현대문학론』, 평민사, 1994.
· 김미리,「1930년대 채만식소설의 풍자성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3.
· 문학사전편집위원회, 『문학사전』, 도서출판 강, 1995.
· 이동국, 「김유정과 이효석 소설의 기법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1995.
· 이영화, 「김유정의 농민소설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김유정_소낙비 2페이지
    김유정 <소낙비>1. 작품 개관갈래 : 단편 소설배경 : 1930년대 농촌경향 : 사실주의시점 : 작가 관찰자 시점주제 : 농촌 사회의 현실적 모순과 도착된 성 윤리 풍자2. 작가김유정. 강원도 춘천에서 출생하였다. 휘문고보(徽文高普)를 거쳐 연희전문(延禧專門) 문과를..
  • 김유정 〈소낙비〉의 談論 考察 21페이지
    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 이재복
  • 소낙비 1페이지
    음산한 검은 구름이 모여드는 것이 금시라도 비 한 줄기 할 듯하면서도 짓궂은 햇발이 산골 마을을 달구고 있는 어느 마을로 이 소설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바람은 논밭간의 나무들을 뒤흔들고 매미 소리는 거칠어있는 평범한 농촌 마을에 춘호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춘호는 올..
  • 소낙비(김유정) 줄거리, 독후감, 감상평 2페이지
    등장인물 ㆍ춘호 : 가난에 시달리고 있는 와중에 극복하려는 의지가 없는 인물이다. 서울로 가기위한 2원을 구하기 위해 아내를 매춘행위를 하게한다. 또 아내가 받아올 2원으로 노름을 하여 일확천금을 노리려는 인물이다. ㆍ춘호 처 : 나물을 캐고 삯일을 해서 생계를..
  • 김유정의 소낙비 완벽 분석 3페이지
    Ⅰ. 줄거리☞ 춘호가 돈을 구해 오라며 감자를 씻고 있는 아내를 조르는 장면으로 이 소설은 시작된다. 그러나 아무리 졸라도 아내는 묵묵부답이니, 춘호는 울화가 터질 지경이다. 자신은 타곳에서 온 몸이라 돈을 빌려주는 사람도 없고, 집을 팔아도 이익이 많지 않으니 도무..
  • 김유정과 소낙비 10페이지
    김유정의 짧은 생애는 가난과 질병의 연속이었다. 천석꾼의 아들로 태어나 유년기에는 풍요로운 생활을 하였으나 부모를 일찍 여의고부터는 경제적인 타격을 입게 되었고, 신체적으로도 허약하여 병고에 시달렸다. 하지만 그는 그러한 생의 악조건들과 치열한 대결을 벌이면서 그것에..
  • [김유정][소설][소낙비]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줄거리,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작가,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도덕성,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작품배경,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작품분석 8페이지
    Ⅰ. 개요<소낙비>는 金裕貞의 나이 28세인 1935년에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된 작품이다. 조선일보 1월 29일자부터 2월 4일까지 6회 연재된 작품이다. <흙을 등지고>라는 작품을 써서 소설가 주요섭(朱耀燮)이 편집을 맡고 있던 《신동아(新東亞)》지에 넘겼다. 소..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