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박태원의 <피로>를 읽고

등록일 2002.03.27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이 고민하며 제 생각을 중심으로 쓴 감상문입니다. 받아서 사용하셔도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목차

◎ 작가연보
◎ <구인회>결성과 모더니즘
1. <구인회>의 결성
2. 모더니즘 이론과 전개
◎ 「피로」를 읽고...
· 줄거리
· 작품분석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작가연보

구보(仇甫) 박태원(朴泰遠)은 1909년 12월 7일 서울 수중박골에서 아버지 밀양 박씨와 어머니 남양 홍씨 사이에서 4남 2녀 중 차남으로 태어났다. 태어날 때 등 한쪽에 큰 점이 있어 처음에 점성(點星)으로 불리우다가 10세 되던 해에 태원으로 개명하였다.
박태원의 집안은 조부 이전부터 천변에서 살아온 서울 토박이로서, 부친 박용환은 약국을 운영하였고, 백부는 의사였으며 고모 역시 신식교육을 받은 교사였다. 곧 그의 집안은 근대문물 수용에 적극적이었으며 이러한 친·가족들의 문화적, 경제적 배경은 박태원이 성장하는데, 나아가 그의 창작활동에까지 영향을 미쳤을 것임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박태원은 어려서부터 이야기에 남다른 흥미를 가져 7,8세부터 고소설을 탐독하였고, 12·3세 이후에는 이른바 동서고금의 명작이라는 것들을 모두 탐독해 냈다고 한다.
큰 댁 할아버지로부터 천자문과 통감을 배우다가 정규교육을 받기 시작한 것은 10세 되던 해인 1918년, 경성사범부속 보퉁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이다. 보통학교 4학년을 마치고 1922년 13세 때 경성제일공립 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한다. 이때부터 문학에의 관심이 고조되어 본격적으로 문학서적을 읽고 실제로 창작도 하는 습작기에 들어서게 된다. 이 때 발표한 것인 '人學'으로 「東明」의 소년칼럼란에 당선되고 제일고보 3학년 재학 당시 '누님'이라는 시가 조선문단에 당선되었다.

참고 자료

· 임소월, 「박태원 소설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1992.
· 김이구, 「박태원 소설의 공간형식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논문, 1998.
· 김정원, 「박태원 모더니즘 소설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1991.
· 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 성문각, 1973.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