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종교를 통해 본 여성의 모습

등록일 2002.03.2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며
Ⅰ. 종교속의 여성관
유교에서의 여성관
불교에서의 여성관
기독교에서의 여성관
Ⅱ. 본질적 의미로서의 종교
맺음말

본문내용

최근 들어 여성학에 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그동안의 역사적 상황을 고려할 때 여성에 대한 차별적인 행위들은 당연시되기도 하였다. 대부분의 인문과학이나 사회학이 남성중심의 일변도를 가짐으로써 이에 반해 요즘에서야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학' 이라는 학문이 생겨남으로서 이러한 점을 더욱더 명백히 해 줄 것이다. 그러나 개화와 개혁 속에서 여성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와 함께 여성 스스로의 자각을 꾀하고 무엇보다도 사회적 이슈로 영역을 확장하려는 노력이 페미니스트들을 중심으로 활발히 일어났다. 이에 맞추어 남성에 반하여 여성에 대한 사회적 혹은 관념의 차별 등은 여러 가지 면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고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다양한 고찰의 과정 속에서 종교를 중심으로 여성의 성차별을 살펴본다는 것은 무척이나 흥미 있는 과제가 되었다.
종교는 신앙으로서의 의미뿐만 아니라 인간의 사회적 행위에 지침이 되는 세계관, 규범, 문화로서의 의미도 동시에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종교는 역사적인 과정에서 성차별을 합법화하고 공고하게 하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로 기능을 하며 종교 그 자체의 본질적인 기능과는 다르게 발전하여 왔다. 특히, 한국 사회에서는 전통적 유교를 중심으로, 오랜 기간 내면에 뿌리박힌 불교적 관념, 그리고 근세에 이르러 전래되긴 했지만 현재 사회적으로 많은 신도를 가지고 있는 기독교를 중심으로 이러한 모순의 역사가 성립되어 왔는데 이 세 종교를 통해 종교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로서의 영향과 본질적 의미에서의 기능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