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해] 한국현대단편소설요약

등록일 2002.03.2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배따라기
낙동강
메밀꽃 필 무렵
천변 풍경
무녀도

본문내용

어느 화창한 봄날, '나'는 대동강으로 봄 경치를 구경나갔다가 '영유 배따라기'를 부르는 '그'를 만난다. 이제부터 나는 그의 기구한 사연을 듣게 된다.
그는 영유 고을에서 조금 떨어져 있는 어촌에서 살았다. 그의 부모는 모두 그가 어렸을 때 죽었고, 그는 곁집에 사는 그의 아우 부처와 자기 부처뿐이었다. 그들 형제가 마을에서 제일 고기잡이를 잘하였고, 배따라기도 그들 마을에서 그들이 제일 잘 불렀다. 말하자면 그 들 형제가 그 마을에서 대표적인 사람이었다. 그의 아내는 미모가 매우 절색인데다가 성격 도 명랑하고, 천진스러우며 쾌활하여 아무에게나 말 잘하고 애교를 부렸기 때문에 그는 아내에게 샘을 많이 하였다. 때문에 그는 가끔 그의 아내를 발길로 차고 때리기까지 한다. 싸움을 할 때는 옆에 사는 아우가 와서 말리기도 하는데, 그 때마다 그는 아우까지 때렸다. 그가 아우에게 그렇게 구는데는 그의 아내가 아우를 매우 친절히 대하기 때문이었다.
어느 날, 그가 아내를 주려고 거울을 사 가지고 돌아오자 방안에서는 기이한 장면이 벌어 져 있었다. 방안에 있는 쥐를 잡는다고 그의 아내와 아우가 옷을 풀어헤치고 있었던 것이 다. 그의 아우는 수건이 벗겨져 목뒤로 늘어지고, 저고리 고름이 모두 풀어져 있으며, 그의 아내는 머리채가 모두 뒤로 늘어지고 치마가 배꼽 아래로 늘어지도록 되어 있었으며 그를 보자 매우 당황해 하였다. 오해를 한 그는 그의 아내를 때려 그녀로 하여금 바다에 빠져 자살하게 하고 그의 아우는 고향을 떠나게 된다. 그는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아우를 찾아 정처 없이 떠돌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