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제도와 개선방향

등록일 2002.03.2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상당히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습니다. 참고 자료도 있지만 제가 열심히 생각해서 만든 부분이 많아요.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여 장학제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고민하면서 장학사에 대한 꿈을 꾸기도 했습니다.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 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과 교직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장학제도 문제의 심각성

Ⅱ. 본론
· 우리나라 장학 제도의 문제점

Ⅲ. 결론
- 장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한나라당과 자민련이 교원정년을 62세에서 63세로 연장하는 내용의 교육공무원법 개정안을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통과시켰다. 99년 교원의 정년을 단축한다는 발표를 했을 때 교육계에서는 이미 현재의 사태를 경고했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정부는 교원의 정년을 62세로 단축한다는 발표를 했고 뒤늦게 교원 부족 문제가 발생하자 이것을 어떻게 메꾸어 보려고 다시 교원 정년을 연장시킨 것이다. 이처럼 교육정책이 방향을 잃고 헤매는 이유는 교직을 전문직이 아닌 교육 노동직으로 여기고 그것의 수급 상황에만 연연했기 때문이다. 노동자니까 다른 직업과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정년을 낮추고 노동직이니까 부족하면 재임용 하면 그만인 것이다.
그러나 교육은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잠재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계획적으로 끄집어 내주고 키워주어 바르게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즉, 잠재능력 계발로 자아실현을 도와주고 그 과정을 주도하는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분야인 것이다. 그래서 의사인 M. D. William Glasser도 의사보다도 더 어려운, 가장 어려운 직업이 교직이라고 인정하였다. 따라서 교직은 전문직으로서의 마땅한 체제와 조직을 정비하고 그러한 조직을 통해 전문적 기술을 끊임없이 향상시키고 기술을 습득하여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직업이다.

참고 자료

강삼연, 「교내장학의 제도화」,『교육발전논총』, 충남대 교육발전연구소, 1994.
강춘현 외,「교내장학으로서의 수업연구」,『공주교대논총』, 공주교육대학교, 1987.

대한교육연합회,『장학지도』, 대한교육연합연구회, 1991.
리챠드 A. 고튼,『최신학교행정과 장학론』, 양서원, 1991.
주삼환,『교육행정 강독』, 원미사, 1999.
주삼환,『학교경영과 교내장학』, 학지사, 1996.

http://nongae.gsnu.ac.kr/~issedu/data10-9.ht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