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유머중재 프로그램이 혈액투석 환자의 불안, 우울에 미치는 효과

등록일 2002.03.2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연구의 필요성
연구문제
연구가설
용어정의
연구의 제한점

2. 연구방법
연구설계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연구도구
자료분석방법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

본문내용

연구의 필요성

최근 과학의 발달은 현대 사회에 있어 많은 구조적 기능적 변화를 초래하였다. 특히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의료기술이 발전되면서 사망률이 감소되었으나, 성인병은 물론 만성 질환과 악성질환의 급증등 복잡하고 다양한 질병이 심화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만성질환이란 돌이킬수 없는 병리적 변화를 의미하며 이들의 건강문제는 어느 시점에 해결되는 것이 아니고 일생을 통해 조절해 나가야 하는 어려운 과제이다.
효과적인 혈액투석이 만성 신부전 환자에게 큰 도움을 주었으나 환자로서는 평생동안 지속적으로 투석을 받아야 하며 중단하면 곧 사망하게 되는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또한 투석 자체의 복잡함과 기계와 의료진에 의해서 작동되므로 가족 의료진 및 주위사람들에게 완전히 의존하는 상황에서 심각한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 대부분의 장기 혈액투석 환자들은 투석중에 혈압변화 위장장애 불안감정등 신체적 문제를 나타낼 뿐만아니라 빈번하게 불안, 우울, 수치심, 소외감, 공격심, 분노등의 정서적 문제를 이르키고 있다(김희영등 1987). 그외 다수의 연구에서 혈액투석 환자의 가장흔한 정신의학적 증상으로 불안과 우울이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