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실습 교육 현황

등록일 2002.03.2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사업은 하나의 원조 과정으로서 전문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사업 선구자들은 한결같이 가난한 사람들, 사회적응에 실패한 사람들, 그밖에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열악한 사회적 조건 때문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자선 조직 협회나 인보관 등을 설립하여 봉사 생활을 실천해 온 사람들이었다.
사회사업 선구자들은 자원 봉사자로 시작한 사람들이었고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원조를 위하여 전문 봉사자들을 교육시킬 필요성을 느끼고 학교를 세워 사회사업가들의 교육을 시작하였다. 이러한 생각은 사회사업가의 교육과 훈련은 학교가 아닌 현장, 즉 기관에서 담당하는 전통을 탄생시켰다.
실습교육의 내용에 대해서 미국 사회사업 교육평의회가 제시한 기준들 가운데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학생들의 노력의 약 반 정도는 실습시간에 쓰여야 할 것, 반드시 사회사업 전문 학위와 경험이 있는 사람이 실습 지도자가 될 것, 만약에 그렇지 못한 경우는 교수나 기타 자격이 있는 자가 보충적인 실습 지도를 주어야 한다. 신임현장강사는 그 역할에 대해 강의를 받아야 한다. 학교는 현장 강사들과 학생들 사이에 연락자 역할을 하는 교수를 두어야 한다. 실습의 목적과 학생 평가를 위한 안내 책자는 학교와 현장 강사들이 활동으로 만들어야 한다.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사업 교육의 특징은 미국의 사회사업 교육 모형을 형식상 거의 그대로 수입했지만, 내용상으로는 미국과 같이 실천 중심의 사회사업 교육을 시키지 못하고 이론 중심의 교육을 시켜 왔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실습 교육도 형식적으로는 미국처럼 중시한다고 하기는 하지만, 학교와 기관 공히 위에서 언급한 미국의 기준과 비교할 수도 없는 수준의 실습 교육을 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