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한국현대시론

등록일 2002.03.25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현대시사 정리하는데 꽤 걸린 레포트입니다. 어려운 교재선택을 해서요.^^

목차

1. 개화기 시가
2 . 본격 근대시의 등장
3. 백조 시대
4. 프로 문학과 시조부흥운동
5. 김소월과 한용운
6. 1930년대 시단(시단)

본문내용

1. 開化期 詩歌
한국의 개화기 시기란 19세기 말경에서부터 20세기 초두에 걸쳐 제작, 발표된 작품들이다.
한국의 개화기 시가는 그것이 형성, 전개된 배경 여건부터가 매우 특이했다. 1878년에 이루어진 우리 사회의 문호개방과 함께 개화기의 막이 올랐고 우리 사회는 여러 분야에 걸쳐 자체 모순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1878년에 이루어진 한국의 문호개방은 우선 이와 같은 서구 문화가 별안간, 그리고 그것도 한꺼번에 다량으로 충격을 가한 사태를 뜻한다. 그리고 한국의 개화기 시가는 바로 이와 같은 시대와 상황을 토양으로 삼고 솟아오른 수목으로 비유, 파악될 수 있는 것이다. 개화기 시가는 한국 근대시의 허두에 나타난 작품들로 구체적으로 그것은 한국 고전 시가의 바로 뒷자리를 잇고 나타났다. 그리고 그 다음 단계에서 본격적인 의미의 한국 근대시가 형성, 전개될 소지를 마련해 낸 것이 개화기 시가다. 그러나 개화기 시가 자체가 문호 개방과 동시에 나타난 것은 아니다. 1980년 중반기 이후 무렵 우리 주변의 새로운 사태에 눈뜬 여러 문필가들이 등장했고, 『독립신문』, 『황성신문』,『상국신간』,『대한매일신보』, 『만세보』등 여러 개의 민간지도 간행되었다. 이들 일간지들은 그
대부분이 개화기 시가에 지면을 할애했고 개인 제작과 간행물을 통한 발표라는 근대 문학
성립의 2대 요건이 아울러 확보되었다.

참고 자료

김용직, 『한국근대시사 상·하』, 학연사 , 1994
김재홍, 『한국현대시의 사적탐구』, 일지사, 1998.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최두석의 시 「성에꽃」 분석 3페이지
    최두석의 시 「성에꽃」은 추운 겨울 새벽, 시내버스의 창에 어린 성에를 통해서 힘겹고 고생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서민들에 대한 화자의 애정을 그려낸 작품이다. 화자는 새벽의 거리를 달리는 시내버스의 유리창에 서린 성에를 보면서,..
  • 시인 박목월의 작품 해석 8페이지
    회화적인 기법을 사용한 이 시는 1~2연에서는 정적인 배경을, 3~4연에서는 동적인 생명감을 표현한다. 1연과 2연에서는 ‘九江山’이라는 ‘보랏빛 石山’에서, 산도화 두어 송이가 버는 모습에 시적 화자의 시선이 고정되어 ..
  • 시인 박목월의 생애와 작품 경향 8페이지
    본명은 영종(永鐘)이다. 1916년 1월 6일 경상북도 경주에서 2남 2녀 중 맏이로 태어났다. 1923년 4월(7세)에 경주의 건천 보통학교에 입학했다. 산골에 살던 박목월에게 낙동강변과 구룡포 바다에서 살다가 이사 온 친..
  • 시인 박목월과 조지훈 비교론 9페이지
    들어가며 시인 박목월과 조지훈은 시를 쓰는 방식은 달랐지만 ‘자연’을 시에서 표현하려 했으며,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심성을 담아낸 시적 표현을 좋아했다. 두 시인은 주로 ‘자연’이라는 공통된 주제로 각자 시를 썼고,..
  • [시론] 시의 갈래와 언어 4페이지
    시의 개념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덧붙이고자 한다. 당일 수업에서 이루어졌던 발표 내용은 많이 요약 된 것이고 참고 교재로 사용하였던 김준오 교수의『詩論』의 내용 또한 난해한 면이 있어서 내용상의 혼돈을 가져올 수 있다고 사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국문학] 한국현대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