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놀이지도] 연령별 놀이의 특징

등록일 2002.03.2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영아기 (0세∼3세)
(1) 상징 놀이의 발달

2) 유아기(3세∼6세)
(1) 3세
(2) 만4세
(3) 5세

3) 아동기(6세∼8세)

본문내용

1. 연령별 놀이의 특징

1) 영아기 (0세∼3세)

신생아부터 3세에 이르는 시기는 놀이가 시작되는 시기로 탐색 시기라 할 수 있다.
생후 2개월까지는 반사 작용으로 젖을 빨거나 음식을 먹을 때 외에도 비어 있는 입안을 채우기라도 하듯이 열중해서 손가락을 빨며, 무엇이든 마시고 빨아들이며 입으로 가져가는 행동을 한다.
3개월이 지나면서 나타나는 영아의 모든 움직임을 놀이라고 할 수 있다. 가령, 자기 목소리를 가지고 놀면서 소리의 기능적 즐거움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4개월이 되면 단순한 기능적 즐거움에 더하여 자기 침대머리 위에 달려 있는 장난감들을 흔들고 만지며 부딪쳐서 소리를 내어 보기도 한다.
4개월이 되면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던 기능적 즐거움을 즐길 줄 안다. 가령, 자기 침대머리 위에 달려있는 장난감들을 흔들고 만지며 부딪쳐서 소리를 내고 기쁨을 만들어 낸다.
4개월이 지나 8개월까지는 단순히 쳐다보는 행동보다는 어떤 행위를 한 후 기쁨을 나타내기도 하고, 또한 의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동을 반복하는 놀이가 나타난다. 어떤 사물을 잡기 위해 방해되는 다른 물건을 밀어내고 던지고 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즐긴다. 때때로 방해물을 밀어내고 던지는 일에 더 열중하다가 목적하는 것을 잊어버리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