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폴립

등록일 2002.03.23 한글 (hwp) | 5페이지 | 무료

목차

1. 개 요
2. 동의어
3. 정 의
4. 대장폴립의 종류
5. 증 상
6. 원인 / 병태생리
7. 진 단
8. 경과 / 예후
9. 합병증
10. 치 료
11. 재발
12. 예방법
13. 이럴 땐 의사에게

본문내용

1. 개 요
대장암은 서구에서 발생률이 아주 높은 암으로 근래에 와서 우리 나라에서도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우리 나라와 생활양식이 비슷한 일본에서도 다른 암에 비해 대장암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어 10년 후에는 위암의 발생률을 능가하리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나라의 암 발생 빈도에서 남녀 모두 4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의 흔한 암입니다.
대장암은 치료가 늦어지면 치명적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암이 발생한 시점에서부터 치명적 상태가 될 때까지는 수년에서 십수년이 걸리기 때문에 조기에 대장암을 발견해서 치료하면 예후가 아주 좋습니다.
암의 조기 발견보다 더 이상적인 것은 나중에 암이 될 수 있는 병소를 암이 되기 전에 찾아내어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대장에서의 이런 병변은 바로 선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은 조기대장암이나 선종은 그냥 눈으로 볼 때는 사마귀 같은 혹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렇게 장관 속으로 톡 튀어나와 있는 작은 혹을 폴립(용종)이라고 합니다.
폴립은 소화기 중에서도 특히 대장에 많이 생깁니다. 1992년도 한국에 발표된 한 조사에 의하면 대장내시경을 받은 사람 10명에 2명꼴로 폴립이 있었고, 그 2명 중 1명은 암의 전(前) 단계인 선종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나라 사람에게도 선종이 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