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 인식과 한단고기

등록일 2002.03.2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이 내용은 다단인 2단으로 나누어서 썼읍니다.

목차

기획 테마 : 민족에 대해 바로 알자!!!
한국사의 재인식 -한국사의 현주소-
한국인의 자아상실증
국사와 고고학
한국 고대사의 대상 강역
-반도 사관과 우리의 국경
-일만년의 역사대국

본문내용

한국사의 재인식
-한국사의 현주소-
한국인의 자아상실증
한국사는 일인칭 주격 <나>를 잃어버린 머리 없는 역사이다. 남들이 들으면 우스개소리 같은 사실인데,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까지도 夷를 <오랑캐 이>라고 하였으니, 이는 바로 「나는 되놈이요」라고 하는 꼴이다.
국사 교과서의 내용을 보아도 우리 나라 역사는 바로 대륙에 채이고 섬나라에 짓밟힌 꼴과 다름없으니, 어려서부터 이렇게 배운 사람들이 패배주의적이고 비관적인 국가관, 민족관에 빠지지 않는다면 오히려 이상스러울 것이다.
사학계도 마찬가지다. 어째서 삼국사기의 말보다 일본인이나 미국인의 말에 더 신빙성을 부여해야 되는 것일까? 바로 <나>를 잃어버린 역사이기에, 삼국사기의 기록에 「…」라고 있는 말보다 일본 학자 00가, 예일 대학의 무슨 무슨 박사가 이렇게 저렇게 주장했다는 말이 훨씬 믿음성 있게 들리는 것이다.
이런 것들은 다 나라의 장래까지도 심각한 병폐를 일으킬 수 밖에 없는 것들인데, 여기에도 치유의 방법은 있을 것이다. 옳고 바른 <역사><국사>의 인식이 곧 그것을 치유한다. 국사교육의 허상이란 이제껏 한국의 자아상실증 즉, 일인칭 주격의 상실증만을 초래해 왔던 것이다. 오늘날 한국사의 현실을 보면 과거 사대주의 시대의 껍데기와 일제시대의 식민지 사학을 벗어나지 못한 구태의연함이 잔뜩 도사리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사 서평 4페이지
    ‘제국 그 사이의 한국’이라는 꽤 도발적인 표현과 ‘1895-1919’라는 다분히 고증적인 표현이 합쳐진 이 책은 캐나다 토론토 대학 동아시아 연구 분과의 부교수인 앙드레 슈미드가 쓴 800여 쪽에 달하는 방대한 연구서이다. ..
  • 한국 민족주의의 특징-인종우월주의, 미국중심주의적인 한국 민족주의 9페이지
    네팔의 안나푸르나. 흑백이다. 화면 밖 목소리가 네팔의 여인들에게 묻는다. “찬드라씨세요?” 그녀들은 “호이너.”라고 대답한다. 아니라는 뜻이다. 몇 몇 여인을 거쳐 한 여인이 그 질문에 수줍은 목소리로 “네.” 라고 대답한다..
  • [민족운동사] 한인민족운동 17페이지
    일제가 식민지 무단통치체제를 만들어 아무리 살인적이고 야수적인 탄압을 가해도 한국민족은 불굴의 투지로 암흑천지 속에서도 줄기차게 비밀결사를 조직해서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1911년 ‘105인 사건’ 이후에 발각된 비밀결사만 ..
  • 한국사에 대한 관점 2페이지
    [한국사를 보는 관점과 자료] 2011.3. 「우리의 역사는 우리 민족이 살아 온 발자취로서, 우리 자신이 영위하고 있는 삶의 뿌리이기도 하다. 그 역사에는 희열과 비탄, 평화와 시련이..
  • 한국사와 민족정신 리포트 4페이지
    1. 드라마 선택이유 한국은 일본의 강제병합 이후로 일본에 늘 뒤쳐져 왔다. 이처럼 한국이 일본에 비해 부강하지 못하니, 한국 정부는 최근 붉어진 독도문제와 일본 우익세력의 망언, 일본의 역사왜곡에 강력한 대응을 하지 못..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