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포페이팅

등록일 2002.03.2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포페이팅의 정의
포페이팅의 특징
거래절차
포페이팅 사례

본문내용

포페이팅의 정의
포페이팅이란 불어의 forfait에서 유래된 말로 현금을 대가로 채권을 포기 또는 양도한다는 뜻이다. 포페이팅은 수입국 및 신용장개설은행의 신용만으로 수출채권 및 대외채권을 매입하는 행위로서, 수출환어음이나 약속어음을 받은 수출업체에게 일체의 상환청구권(=소구권,Recourse) 없이 고정이자율로 할인해 주는 무역금융 기법이다. 무역어음을 포페이팅회사에 판 수출업체들은 미리 수출대금을 받고 그후에 발생하는 수입자의 대금지급 거절이나 연기에서 오는 손해는 일체 떠 안지 않아도 된다.
특히 국가 위험도가 높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려는 수출업자가 널리 활용할 수 있다. 왜냐하면 포페이팅을 이용하면 수출품을 선적하자 마자 관련서류를 제출해 현금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출업자는 이로 인해 자금을 원활히 회전시켜 새로운 투자를 할 수 있는 여유를 갖게 된다.
포페이팅의 대상이 되는 어음은 통상 양도하기 쉽고 국제무역에서 많이 통용되는 수출환어음이나 약속어음이며, 어음은 신용장이 첨부된 기한부어음(Usance) 90일짜리 이상에서부터 최장 10년짜리까지 가능하다. 금액은 건당 3만달러에서 최고 2억달러까지 매입되고 있다. 포페이팅 요율은 리보금리(Libor·런던은행간 금리)에 국가 및 신용장 개설은행의 신용위험도를 감안한 가산금리가 더해져서 결정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